新羅의 宗敎 - 佛敎와 固有信仰, 民間信仰
『三國遺事』의 感通편에는 부처와의 영적 감응(感應)을 이룬 일반 신도들의 영감이나 영 이(靈異) 등을 다룬 설화들이 각각 실려있다.
불교의 최고 도달 목표는 해탈 혹은 극락으로 가는 것이다. 극락으로 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三國遺事』 곳
新羅時代 雁鴨池의 造景樣式에 關한 硏究』, 서울大環境大 碩論, 1979.
이 발표되었으나, 건물지(建物址)와의 관계, 또는 건물지와 월지를 포함하는 월지궁의 배치에 관하여 연구된 논문은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월지궁을 시대적․공간적 배경으로 살피고, 그 공간에 혼재(混在)된 여러 사상을 하
신라인들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관념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그들만의 문화를 꽃 피웠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는 우리만의 기준과 잣대로 그 당대의 문화를 가늠하고 있다. 조금 더 새로운 시각에서 신라를 바라보고 이해해야 한다.
『三國遺事』와 『花郞世紀』를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序
蔚山은 아름다운산과 푸른 바다, 오천년의 歷史의 숨결이 살아있는 고장이다. 남으로 향하던 태백의 정기가 힘차게 솟구쳐 가지산과 신불산을 이루었고, 울산의 문화를 낳은 태화강은 동해로 흐르며 풍요와 믿음의 땅으로 만들었다. 先史以後 蔚山은 문명의 아침을 개척한 고장으로 한반도
新羅 제41대 憲德王(서기809-826)在任 時 韓國에 최초로 선을 도입한 道義國師가 일찍이 靈山 명지를 찾다가 이 곳 가지산의 법운지를 발견하고 터를 정한 뒤, 新羅의 護國을 念願하기 위해 創建했다. 道義國師는 新羅 선덕왕 1년에 당나라에 건너가서 지장의 弟子가 되어 그 佛法을 물려받고 法號를 道義
Ⅰ. 서론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로 바뀌는 과정에서 독립성이라 는 개념만 이 강조되어서 부부의 관계나 자녀의 관계조차도 서양식으로 닮아가려는 사 상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정 안에서 가장으로서의 남자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약화되고 있는 현실을 보면 그것이 이러
내가 출가하기 전에 해월(海月)이라는 스님이 나에게 『논어(論語)』를 배우다가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 뭇 사람을 구제하는 점에 있어서는 요임금 순임금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다’는 대목의 주(註)에 있는 ‘어진 사람[仁者]은 천지만물을 한 몸으로 여긴다’는 말씀에 이르러서 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