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1. 들어가며
한국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가의 평전을 쓰라는 과제를 받고서 차차 하리라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날, 나는 도서관에 가서 한국 사상사를 다룬 책 중 몇 권을 뽑아들게 되었다. 기왕에 서가 앞에 섰고 이제 조금씩 과제준비를 해야 했으며, 그러려면 먼저 어떤 사상가를 선정
本覺)과 시각(始覺) 및 불각(不覺)의 이론으로 전개되는 그의 각사상에 대한 전이해가 필요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논문에서는 원효의 일심 사상과 각사상에 대한 간단한 개관을 한 다음, 그의 수행론에 대한 고찰에 들어가기로 한다. 원효의 수행론은 발심론과 수행론으로 나누어 고찰할 것이다.
思想, 『韓國思想史學』22, pp.54-55 참조).
이는 『起信論』에 대한 주석 자체가 원효 자신의 사상인 ‘일심(一心)’과의 연장선에 놓여있으며 다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사상의 전개와 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단한 파급력도 존재한다는 점에서 주목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은 『起信論』의 입장에
思想)에 사로잡힌 귀족 관료적 고답성으로 대치된 결과라고 본 것이다. 이와는 달리 이전의 어느 시가와도 관계없이 한 학자의 소일파적(消日破寂)으로 이 형태가 발생되었다고도 하며, 그 기본 음조는 중국의 사(詞)나 사륙(四六)의 모방이나, 전후절의 분단은 향가 형식에 의함이고, 그것을 중첩하는
大乘起信論 蔬 · 別記 에 나타난 元曉의 一心사상
1. 들어가는 말
2. 元曉의 생애
2. 두 번의 유학의 영향
3. 대승기신론의 위치
4. 원효의 大乘起信論
5. 비유를 통해 나타난 원효의 一心 사상
5-1. 水波비유
5-2. 圓音에 비유
5-3. 미진의 질그릇에 대한비유
(4) 교육내용 : 五官(역, 시, 서, 예, 춘추)과 三史(예기, 한서, 후한서)를 가르친 것으로 추정된다.
(5) 성격 : 전통유지, 고전 중심, 인격교육(정신교육)의 중시
(6) 태학의 교육사적 의의
1. 우리나라 기록에 보이는 학교교육의 시초로서 교육사적 의의를 지닌다.
2. 한국 유학으로서의 역사적 의의를 지닌다
경기체가
목 차
경기체가(景幾體歌)
景幾體歌 硏究
1. 연구사 및 연구 과제
2. 경기체가의 형성
3.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작품 연구 --------------------------57
가성덕(假聖德)---------------------------57
관동별곡(關東別曲)------------------------ 58
금성별곡(錦城別曲)------------------------ 62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