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名氏를 나누어 작품을 수록하였다. 유명씨의 경우 신분에 따라 御製나 名妓와 같이 별도의 항목을 설정한 경우가 있고, 작자가 활동한 시기를 감안하여 순차적으로 배열하였다. 구체적인 항목의 종류나 배열 순서는 이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타난다. 현재 전하는 이본으로는 朴氏本, 一石本, 周
無名氏)라는 제목으로 104수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아홉 번째 항의 제목은 「삼삭대엽(三數大葉)」으로 55수를 싣고 있다. 열 번째 항은 「낙시조(樂時調)」로 작품 10수를 수록하고 있다. 열한 번째 항은 「장진주(將進酒)」 1수이며, 열두 번째 항은 「맹상군가(孟嘗君歌)」 1수이다. 마지막 항은 ‘만
중국문자의 자체(字體)의 변화 과정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고문자 단계
2.2 전문(篆文) 단계
2.3 해서(楷書) 단계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중국의 문자, 즉 한자의 字體란 한자의 형체를 말한다. 한자의 자체는 한자가 생성된 이래로 지금까지, 직접적으로 뜻을 나타내는 도형으로부터 간접적으로 뜻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
차 례
1. 미의식의 개념
2. 미의식의 범주
1) 기본범주
2) 기본범주의 공존관계
3. 우리 시가 장르별 미의식 체계
4. 참고문헌
[고전시가교육론]
1. 미의식의 개념
미의식(美意識 ; Aesthetic consciousness)이란 아름다움에 대하여 느끼고 판단하는 의식으로, 미를 향유하거나 창작할 때 나
청구영언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청구영언>에 대하여
1. <청구영언>의 체제와 특징
2. 청구영언의 이본
3. 저자(작가)소개
Ⅲ. <청구영언> 속 “만횡청류”
1. 사설시조의 등장과 만횡청류
2. 만횡청류의 의의
3. 만횡청류의 내용
Ⅳ. 기존 기출문제 분석과 문제 출제
Ⅴ. 정리 및 맺음말
Ⅰ. 들어가며
조선
조선후기 가집에 대하여
- 『청구영언』과 『가곡원류』를 중심으로 -
Ⅰ. 18세기 초 (『청구영언』)와 19세기 후반 (『가곡원류』) 가집의 변화
1. 『청구영언』
조선시대 금보의 출현은 많은 사람들이 음악의 연주와 향유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금보는 악보 위주로 짜여있었기에 노래를 부르는 가
話說董平要殺狗, 只見小狗兒?在大狗?子上, 只落眼淚。
화설동평요살구 지견소구아파재대구패자상 지락안루
각설하고 동평은 개를 죽이려다 단지 강아지가 큰개 목위에 기며 단지 눈물을 떨굼을 보았다.
董平?了半天, 自己想:"狗都知道身從何處來, 何況我生個人來。"
동평릉료반천 자기상 구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