王道)
단기기억이 장기기억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이 있어야한다. 첫째는 의미있는 반복이고 둘째는 적절한 휴식과 수면이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은 학습한 이 후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얼마나 많은 정보가 망각되는지를 실험했다. 그 결과 30분 후에는 40%,다음날 66% 30일 후에는 79%가 망각
학예일치學藝一致정신
문자향文字香
서권기書卷氣
퇴계 이황(李滉, 1501-1570)
- 조선 성리학의 기초를 세운 선비
퇴계(退溪)와 선비
- 경(敬)의 실천
- 학문적 성취 추구
'선비'라는 말은 비롯된 것은 분명히 한자가 아니며, 지나(支那:중국)의 사(士) 개념도 아닌, 순수한 우리말로 지나
公孫丑章句 上(공손추장구 상)
도합 9장
공손추 맹자
관중(管仲)과 안자(晏子)의 공로에 대하여 질문
《논어(論語)》에서 자로(子路)가 정치에 관하여 질문하는 것과 흡사함
公孫丑공손추
맹자의 제자
정치를 하는 일에 재주가 있음
告子고자
전국시대 제(齊)나라의 사상가
인성(人性)
3. 맹자의 양민론과 교민론
양민은 기본적으로 지도자가 추종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켜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교민은 추종자들로 하여금 지도자의 상태로까지 의식을 고양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맹자에게 양민이란 인민의 생명보호를 의미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산 이를 봉
급진적이고 강력한 개혁사상을 가지고 있던 북인계열을 몰락시킨 인조반정 이후 정권다툼은 남인과 서인으로 좁혀졌다. 그중에서도 우암 송시열은 율곡 이이에서 사계 김장생을 거쳐 내려오는 서인의 정통 학맥을 이어온 인물로서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암이 조선 사회에 끼친 영향을
17세기 조선 사회는 사상사적 측면에서 두 가지 현저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첫째는 당면한 사회 피폐의 구제와 제반 모순의 개혁에 현실적 관심을 집중시켰던 실학사상의 대두이며, 둘째는 예학과 존주론 등으로 표현된 성리학의 경직화 현상이었다. 후자는 특히 전통적인 관념과 질서를 유지하려는
1. 공맹사상의 핵심
1)공자
① 춘추시대 노(魯)나라 사람이며 이름은 구(丘)이며 자(字)는 중니(仲尼)이다.
② 인의사상
-공자에게 있어 인은 유가사상에서 가장 중시되는 핵심개념
-인을 제외한 의, 예, 지라는 개념은 인에 종속(예 : 인이 내면의 도덕성이자 선이라면, 예는 이것을 밖으로 드러내
Ⅰ. 공자의 사상 1. 정명론(正名論) 공자는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정명의 확립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의미는 우리가 실제 사물에 붙이는 이름과 그 내실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로가 공자에게 정치를 하려면 무엇을 으뜸으로 삼아야 하는가를 물으니 공자는 반드
1. 정치= 야누스 신(神)의 두 얼굴
모든 가치체계와 어떤 특정한 판단의 배후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기본적 태도가 보이게 된다. 정치의 문제에 관해서 반성이 시도되기 시작한 이래로 인간은 정반대되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정치해석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
(1) 정치를 사악(邪惡)한 것으로 보는 견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분권화를 통해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 단위학교로 이양된 권한은 형식상 학교장이 행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렇다면, 학교장은 교육과정 영역에서 어떤 사항들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가. 교육과정 영역에서 학교장의 자율성은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확대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