瑜伽師地論)』권20,『대방광불화엄경소(大方廣佛華嚴經疏)』권35,『금광명경(金光明經)』권3 등의 석독구결(釋讀口訣) 자료와 그 밖의 음독구결(音讀口訣) 자료가 속속 발견되어 연구가 축적되면서부터 고려시대 더 정확히는 12세기 초에서 13세기 후기에 이르는 우리 국어의 실상을 좀더 분명히 알 수
1. 구결(口訣)
(1) ‘구결’의 정의
한문을 읽을 때 한문의 단어 또는 구절 사이에 들어가는 우리말
(2) ‘구결’의 내용
구결은 ‘토(吐)’라고도 한다. 예컨대 “國之語音이 異乎中國야 與文字로 不相流通”(훈민정음)에 쓰인 ‘이·야·로·’ 등이다. 이들은 대부분 조사이거나 ‘하다’·‘이다’
Ⅰ. 불교용어와 무명
무명이란 12연기에 있어서 말하는 가장 근원적인 원인을 말한다. 12연기란 사, 생, 유, 취, 애, 수, 육입, 명색, 식, 행, 무명을 말한다.
이것과 저것이 서로 인연이 되어 모든 것이 생겨난다. 이 세상의 만물은 어느 것이나 인이 연을 만나서 생긴다. 인이란 원인이요 연이란 그 원인
Ⅰ. 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는 천여 년 이상 인도의 종교 및 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출현은 그 당시 범아일여에 바탕한 인도정통 철학의 실재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발생하였다. 따라서 인도불교의 사상사에서 붓다의 교설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어떤 종류의 것이든 영원불변의 실체를
Ⅰ. 서론
고유한 문자를 가지지 못했던 우리 조상들은 지금으로부터 2000년 내지 2500년쯤 이웃한 국가였던 중국으로부터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표기하기 시작했다. 이를 차자라 한다. 차자 표기의 방식에는 한자의 표음적 기능과 표의적 기능을 택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서 초기에는 이 두 방법이 혼
1. 법상종의 정의
법상종이란 우주의 궁극적 실체는 오직 마음뿐으로 외계의 대상은 단지 마음이 나타난 결과라는 불교사상인 유식사상과 미륵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성립되었다. 유식종, 자은종, 유가종, 응리원실종, 보위승교종, 유식중도종, 유상종, 상종 등으로 불린다. 〈해심밀경〉과 미륵의 〈
1. 들어가는 글.
불멸후 수세기가 지나 불교 흐름의 주도권을 장악하여 오던 부파불교는 전체적으로 교학의 전문화와 더불어 실천적인 면모는 퇴색되어 갔으며, 교리의 해석에 있어서는 무아의 이치에는 통하였으나 법(法, dharma)에 있어서는 實有한다는 생각에 머물러 법에 대한 해석에만 치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