茅坤)이 《당송팔대가문초(唐宋八大家文)》(160권)를 편집하여 보급하였다.
한유
자는 퇴지(退之)이며 하내(河內) 남하양(南河陽 = 현 하남성(河南省) 맹현(孟縣)) 출신으로 중국 당나라 문학가이며 사상가이다. 한유는 자기 능력에 대한 자부심이 무척 강한 사람으로 24살에 진사가 되였다. 그 후 추천에
우수한 작가를 이 8명으로 묶어 산문선집 <문편(文編)>에 수록하였으며, 다시 명(明)나라의 모곤(茅坤)이 <당송팔대가문초(唐宋八大家文)>(160권)를 편집하여 보급하였다.
고문운동 [古文運動]
중국 한문학에서 사륙변려문을 배척하고 선진(先秦)·양한(兩漢) 때 고문(古文)을 부흥시키고자 한 운동이다.
茅坤, 1512- 1601)귀유광(歸有光, 1506-1571) 이중 왕신중, 당순지, 귀유광은 “명대 고문의 삼대가” 라고 불린다.
라고 불리우는 문인들이 있었다. 이들은 고문 창작과 고문에 관한 이론 표명에 매우 열성적이었고, 작품에 나타나는 작가의 개성이나 시대성을 중시하였으며 작자의 생각이나 감정을 얼마만큼
茅坤 등을 중심으로 하는 이른바 ‘唐宋派’의 비판을 받게 되었다. 당송파는 전칠자의 형식적인 擬古 옛것을 본뜸.
를 반대하였으며, 先秦 이래 특히 唐宋八大家의 문학사상을 폭넓게 수용하여 古人의 참뜻을 작품에 구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당송파의 노력도 결국 오래가지 못하고 문단은 다시 한
◎ 사마천司馬遷 ◎
하나!) 사마천의 연보와 시대의 흐름 개괄.
156년 한무제 유철 태어남.
1세(145년) 사마천 하양현(현 섬서성 한성시 남쪽)의 농촌에서 태어나다.
이 때 한 무제의 나이는 12세
2세(144년) 사마천 부친 사마담은 농사를 지으며 사마서원에서 공부를 가르친 것으로 보임.
4세(142년) 사마천,
시는 얼마나 새로울 수 있는가?
-자득-
1. 들어가는 말-‘자득’의 범주
自得은 創新을 뜻한다. 기존의 것을 본뜨지 않은 斬新한 獨創, 創意, 創造 등이 自得의 意味 範疇와 넘나들거나 겹친다. 따라서 이전에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自得은 ‘따라하기’, 즉 模倣을 嫌惡한다. 주지하다시피 獨創,
당송의 산문(고문운동)
1. 당대
1) 고문 운동의 흥기
한말 위진 이래 산문은 사부(辭賦)의 영향을 받아 변려화(騈儷化)되어 변문이 출현하였고, 이는 남북조를 거쳐 초당 까지 매우 성행했다. 변문은 그 형식이 지나치게 엄격하여 자유롭게 사상내용을 표현할 수 없고 구어와도 차이가 매우 컸다.
하지만,
사마천의『사기』
1. 『사기』의 작가 사마천
① 사마천
사마천(司馬遷)의 출생 시기는 前漢 경제(景帝) 중원(中元) 5년이다. 태어난 곳은 하양(夏陽) 지금의 섬서성 한성현의 교외로, 보통 사마판 (司馬坂)이라 불리는 부근이다. 이 근처에 황하의 나루터로 유명한 용문(龍門)이 있어 등용문의 고사가 생
당시 이미 하나의 상당히 발달한 국내 상업,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었음.
상인지주, 시민 계급이 형성되어감.
명대 중기가 되면 자본주의적 요인이 보다 확실히 나타남.
당대 속강(俗講)은 송대 평화(平話)로 민간에 보급되기 시작.
가정(嘉靖, 명나라 세종때 연호=1522~1566)에서 건륭(乾隆, 청나라 고종
명대 산문과 문학유파는 복고를 주장하는 큰 흐름과 이에 반발하는 조류로 대별할 수 있으나 정반합의 관점에서 보면 세 개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문학유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정(正)의 단계란 그 자신 속에 실은 암암리에 모순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순을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