虛構에 대하여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Ⅱ. 未來學의 豊饒論者와 環境論者
1. 豊饒論者
實證主義者인 베이컨(F. Bacon)은 인간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였다. 疾病은 통제를 하여 없앨 수가 있고, 食糧은 인간이 필요한 만큼 얼마든지 생산할 수가 있고, 주택과 의복도 필요한 만큼 생산할
Ⅰ. 개요
언어의 해석학적 이론과 같이하는 어떤 본질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적 거부를 담고 있다. 루카치의 에세이에 최근 제문제에 대해 추가한 1961년 서문에서 그는 비웃음으로 ꡒ오른쪽 -날개 인식론ꡓ으로써의 현상학적 접근을 언급했다. 그것은 왼쪽-날개의 윤리학으로 나아간다. 이 비
Ⅰ. 소설의 개요
소설 장르의 死滅을 예언하고 주장해온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의 생각이 과연 타당한가의 여부를 따지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그들이 주장한 대로 현실이라는 상황은 점점 나빠져 가는데도, 소설은 여전히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예언이 빗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Ⅰ. 개요
흔히 소설은 ‘虛構’(fiction)라고 불린다. 소설이 허구라고 한다면 이로부터 어떻게 가정교육의 事實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의문의 근거는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은 허구이다. 허구는 있을 법한 생각으로서의 관념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虛構라든지 의견이라는 것과 대조된다.
이렇게 보면, 아마 “事實”과 “價値”가 대조되는 것은 무엇이 가치 있는 것인가 하는 것이 意見의 문제라고 생각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러나 “먼저 고통이 惡이라는 事實을 인정하고 이야기를 시작하자”든가 “사람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명백
상실하며 이로 말미암아 하나의 虛構世界(Fiktionsfeld)가 탄생한다. 이 서사적 과거는 더 이상 과거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으로부터 虛構世界를 분리시키는 것이며 이 分離는 곧 현실로부터의 분리를 의미한다. 문학과 현실과의 관계는 게르하르트 카이저(Gerhart Kaiser)가 극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영화 ‘광해'의 리더십과 한국사회
(1) 광해는 팩션(faction) 장르(裁) 영화이다.
팩션이란 팩트(fact,사실)와 픽션(fiction,虛構,허구)의
합성어로서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더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광해는 광해군이라는 실존 인물 기록에 더해 작가의
상상력 더해서 만든 팩션 장르 영화
虛構化)의 과정에서 상상력보다 환상에 더 의지한 것 등은 로망스적 요소이다.
사실주의적 요소:자아와 세계의 팽팽한 대립, 갈등을 첨예하게 보여 주는 것, 박진감(迫進感, verisimilitude) 넘치는 범속한 인물의 창조(월매, 향단, 방자 등), 세부적인 디테일(detail)에 있어서의 사실주의적 표현 등은 소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