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운문
Ⅰ. 서론
1) 운문이란
2) 조선후기의 구분
3)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Ⅱ. 본론
1) 조선후기 운문의 종류
① 시조
② 가사
2) 조선후기의 가사
① 대표적인 가사 작품
② 전쟁가사
③ 규방가사
④ 서민가사
⑤ 잡가
Ⅲ. 결론
Ⅰ. 서론
1) 운문이란
운문(韻文)은 일정한 규칙(운율)에 따라 씐 문
韻文)형식에 수필적(隨筆的)내용을 담고 있어 시적(詩的)쾌감을 자아내며 산문적(散文的)의미를 전달하는 국문학 형태상 독특한 갈래라고 할 수 있다.
가사는 인간이 겪은 삶의 모습과 이념을 읊은 것이기에 그 내용이 너무나 다양하고 뿐만 아니라 한 작품 안에서도 복합적인 경험을 읊은 것도 많기
韻文)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리듬이나 정형성에 제약받지 않는 자유로운 문장을 의미한다. 대체로 일기·서간 등의 일상적인 언어로 짜인 글을 말한다. 근대의 소설·희곡·평론·수필 등의 분야로 운문에 비해 뒤늦은 중세 후기에야 확립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 문학의 주류는 오히려 산문이며, 이
韻文文學에서 산문문학散文文學으로 가는 과정에서 발생된 우리나라의 독특한 문학형태라 하였다.
조동일趙東一은 이조문학李朝文學의 교술敎述장르 류類에 산문으로는 기록, 수필, 전기 등이 있는데, 율문律文으로 된 건 모두 가사歌辭라 하고, 가사의 교훈성敎訓性을 중시하여 가사의 개념을 ‘평
<<한 움큼 황허 물>>
散文은 일정한 의미의 표현과 지시의 힘에 의존한 명료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散文은 韻文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기 때문에 더 더욱 관심이 가는 장르인 것 같다. 이러한 산문의 매력과 중국을 알아가는 매력을 엮은 허세욱 교수님의 ‘한 움큼 황허 물’. 중국의 근현대산문이
韻文형식을 取하고 있는 것이, 예삿 글과 다른 점이다.
禮는 會禮라고, 요샛말로 會食이라고 할 수 있다. 차례를 크게 나누어 보면
①人事를 나눔.
②登歌와 文舞를 演進.
③ 俗歌와 俗舞를 演進.
④ 卓子를 철거하고 王世子의 <罷宴>
모든 사람들이 배례를 할 때 → ?安曲을 연주하고,
殿下가 자리
초사 - 초인(楚人)의 노래란 뜻으로,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굴원(屈原)·송옥(宋玉) 등에 의하여 시작된 운문(韻文)이다.굴원의 이소(離騷), 구가(九歌), 천문(天問), 어부 사 등이 초사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작가 - 굴원은 초사(楚辭) 문학의 시조로 불리는 인물 이다.
원래 초나라
Ⅰ. 개요
글은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눌 수 있다. 운문(韻文)은 일정한 운율(리듬)에 맞추어 노래하듯이 쓰는 글이고, 산문(散文)은 형식에 아무 구애를 받지 않고 길게 쓰는 글이다. 따라서 운문은 짧은 글 속에 많은 의미가 담겨져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시 중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시를 ‘동시’
韻文) 내지 운문에 의한 극을 말하는데 셰익스피어, 코르네유, 라신, 괴테 등의 희곡이 이에 해당한다. 시에는 그 밖에 흔히 행(行)을 나눠서 쓰는 시와 대조되는 것으로 산문의 형식을 취하면서 그 속에 시적 감명(詩的感銘)을 담은 산문시(prose poem)가 있는데 보들레르의 《파리의 우울》, 로트레아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