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가람배치
(1) 해인사의 입지성
해인사의 가람배치를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해인사의 입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인사의 입지성이 중요한 이유는, 창건 설화에 입지 과정이 매우 중요하게 설명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인사의 주변 환경이 단순히 여겨지지 않기 때문이다. 해인사가 입
〔고 대〕 이 지역은 낙동강에 임한 동부의 초계지역, 황강이 관류하는 합천지역, 남강 상류의 삼가지역 등으로 나뉘어 있다. 각 지역의 선사시대 유적은 합천댐 수몰지구 조사에서 밝혀진 대로, 일찍이 청동기시대부터 제각기 문화권을 형성하여 삼국시대 초기에는 이미 크고 작은 부족국가들이 이 지
大藏經)’인데, 이를 모델로 하여 각국에서 다양한 대장경이 편찬되었다. 고려에서는 초조대장경과 팔만대장경이라는 두 번의 대장경 판각과, 속장경이라는 한 번의 대장경 목록집 판각을 하였다.
2. 초조대장경과 속장경
‘초조고려대장경(初雕高麗大藏經)’은 1011년부터 1087년까지 76년에 걸쳐 판
보현십원가 연구
-보현행원품과의 관련양상을 중심으로-
목차:
일. 들어가며
이. 균여와 보현십원가
삼. 보현십원가의 내용분석
사. 나가며
一. 들어가며
『보현십원가』 『普賢十種願往歌』 혹은 『願往歌』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以下 『普賢十願歌』로 부르기로 한다.
는 高麗大藏經 補遺版 冥函
高麗의 충숙왕이 일찍이 이곳에서 노닐었다고 한다. 朝鮮時代에 이르러서는 명종 때 義賊으로 불린 林巨正이 이곳에 은거하였다고 한다. 林巨正은 재능과 학식이 뛰어난 인물이었지만 賤民신분의 백정이라는 것 때문에 官職에 오르지 못하였다. 林巨正은 이러한 時代의 부조리에 항거하기 위해 '大賊
Ⅰ. 머리말
대장경이란 경經, 율律, 논論 등 삼장三藏의 불교경전을 총칭하는 말로, 불교가 융성했던 고려에서는 그에 대한 조조雕造가 국가적인 사업으로 전개되었다. 이러한 대장경의 조조는 송나라 태조 개보開寶 4년(971)에 착수하여 태종 태평흥국 8년(983)에 완성시킨 개보판대장경開寶版大藏經을
大藏經)도 간행되었다. 뒤에 도교(道敎)가 보호를 받아 불교는 강력한 압력을 받았으나, 침잠(沈潛) 속에 사상적으로는 활기를 띠어 교의상(敎義上) 각 종파를 통합하려는 혼융불교(混融佛敎)가 주창되었으며 또한 유 ·불 ·도 3교의 조화설도 발달하였다. 도교도 크게 성행하여 《도장(道藏)》을 집성하
高麗武人執權期의 불교계 변화 내용을 살펴보면 교종에 속하는 華嚴宗과 法相宗, 그리고 禪宗에 속하는 天台宗과 曹溪宗 등 대표적인 종파 모두가 각기 커다란 변화를 겪으면서 불교계의 전면적인 개편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먼저 화엄종과 법상종은 무인세력과 항쟁하는 과정에서 점차 그 교단의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