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산조의 특성
산조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의 선율악기를 장구 반주를 곁들여 연주자가 자유롭게 연주하는 기악독주곡의 한 형태이다. 무속음악인 시나위와 민간예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여 민간에서 발전시킨 음악장르로서 매우 높은 경지의 예술성을 지니고 있다. 연
Ⅰ. 산조의 발달과 흐름
산조는 조선 후기 사회변혁기에 생성된 음악으로써 음악을 만들고 즐겼던 계층, 즉 민중의 사회의식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산조가 반영하고 있는 의식은 새로운 세계로의 지향성, 개방성, 역동성으로 요약된다. 산조는 `진양―중모리―자진모리`, 즉 `느린 속도―보통 속도
Ⅰ. 개요
동양화에서는 흔히 ‘여백(餘白)의 미’가 강조되고, 그 여백은 전통적으로 ‘서권기(書卷氣)’와 ‘문자향(文字香)’으로 채워져야 한다고 생각되어 왔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학문 수양의 깊이는 그림에 대한 시(詩)인 화제(畵題)를 쓰는 붓글씨의 힘과 멋을 통해서 ‘문자향’으로 드러
가야금, 거문고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처음 만든 악기가 있는 반면, 중국이나 서역 등지에서 들어와 사용된 악기도 있다. 이렇게 외국에서 들어온 악기들은 대부분 본래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 연주법이나 조율 방법은 우리 음악을 연주하는데 적합한 형태로 향악화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
가야금 앙상블 사계버전을 비교-분석해보았다. 이 곡을 선택한 이유는 우선 이 곡이 지난 채플 때 현악 삼중주로 연주되어 많은 사람들의 귀에 익숙한 음악일거라 생각했고, 서양의 클래식과 한국 음악을 동시에 비교 감상 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연주듣기
'적념’(김영재 작곡,
가야금은 신라에 널리 퍼져 그 곡수가 185곡에 이르렀다고 하며, 통일신라 때에는 일본에 전해져 신라금이라 불렸으며, 지금도 일본 정창원(正倉院)에 보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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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악기 중에서 가장 넓은 음역대, 3옥타브 가능
《삼국사기》에 따르면,
고구려 때 중국 진나라 사람이 보낸 칠현금을
산조란?
산조는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허튼 가락이란 의미로 19세기 말엽에 만들어진 기악 독주곡이다. 이 시기는 이미 신분제 등 봉건사회의 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사회를 열망하는 욕구가 곳곳에서 분출하던 사회적 전환기로 이 당시 서민사회에는 이미 판소리가 등장하여 많은 공감을 불러
공연을 보기 전...
공연을 보기 위하여 이리저리 공연 안내를 본 결과, 내가 선택한 공연은 국립국악원에서 주최하는 ‘2003, 토요상설국악공연’이었다. 2003년 1월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국악원에서 전통 악과 노래, 무용등을 모두 볼 수 있는 공연으로 처음 공연을 보러 가는 나에게 쉽게 여러 종류의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