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한 권이 사람을 변하게 한다는 말이 있다. 하물며 그 책 한 권이 한 사람의 평소 생각을 변하게 하거나 무관심한 분야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쯤은 무슨 문제이랴. 2003년 5월경 이청준의 새로운 소설이 출판되었다. 평소 소설가 이청준의 작품을 감명 깊게 읽었던 터라 주저 없이 학교 도서관으로 향했
강신무: 샤먼계. 신들려 되는 무당.
3) 무속신앙의 신화와 교리
흔히 종교 의식에 대한 지적인 표현으로 신화와 교리를 들 수 있다. 신화는 교리체계의 토대는 물론 신앙의 정당성을 부여하게 되고, 교리체계는 신앙을 설명하고 명료하게 하며, 종교적인 행위규범의 규제원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서
강신무는 북방 시베리아 계통이고 엑스타시가 없는 호남의 세습무는 남방의 주술사계통이라든가 여무의 칭호가 지방에 따라 무녀·무당·무신 법사·당골·보살 등으로 불리며, 남무는 박수·재인·점쟁이·화랑·광대·신장·심방 등으로 불리는 것이 그 예이다. 이는 그만큼 예속적이 아닌 자유분방한
4. 무의 유형
현재 한국에 분포되어 있는 무를 성격상으로 분류하면 무당형, 단골형, 심방형, 명두형으로 나뉘고 그 분포지역도 각기 다른 지역적 특성을 보인다.
① 무당형
강신체험을 통해서 된 무로 가무로써 굿을 주관할 수 있고 영력에 의해 점을 치며 예언한다. 중부와 북부에 분포되어 있는
1. 무속의 개념
무속은 무당과 그 신도들을 중심으로 전승되어 지고 있는 종교적 현상으로 민간신앙 가운데서 가장 확고하면서 광범위한 우주적 신앙체계를 갖추고 있다. 사제자로서의 무당은 신과 인간의 사이에서 대소 규모의 종교의식을 통해 아래로는 인간의 뜻을, 위로는 신령의 뜻을 서로에
굿과 무가는 오랜 시간 민중과 함께 해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무당이나 굿이라고 하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것은 무가의 경우에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러한 인식은 꽤 오래전부터 무당이 사회적으로 천시되었다는 역사적 사실과, 서구지향 일변도로 진행된 개
Ⅰ. 종교성(Spirituality, 영성)의 정의
`Spirituality`의 사전적 정의는 "relates to or consists of spirit rather than material."( Webster`s 3rd New International Dictonary), 혹은 "being interested in spiritual or religious matters, worship, prayer, etc."(Longman Dictionary of English and Culture)라고 되어 있다.
먼저의 定義에서는 사람의 신체적 물리적 요
굿은 무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표현현상이다. 일반적으로 무당의 제의를 통칭하여 굿이라고 하지만 엄격히 말하면 굿은 가무가 따르는 큰 규모의 제의이고, 이보다 규모가 작은 제의는 비손 또는 치성 등으로 부른다. 그 중간 규모의 제의로는 푸닥거리와 고사가 있다. 푸닥거리는 병자나 흉조가 생
1. 한국의 무속
1.1. 한국 무속의 뿌리
1.1.1. 한국 무속의 기원
1.1.1.1. 한국 무속의 역사는 그 자료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잘 알지 못함
1.1.1.2. 아주 고대에는 ‘신교(神敎)’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이는 고려의 동맹이나 부여의 영고와 같은 제천의식에서 무당들이 사제로 큰 역할을 했
강신무와 세습무로
나눌 수 있다.
강신무가 되는 과정은 신병(神病)을 앓은 뒤, 내림굿을 통하여 무당이 되는 것이다. 강신무는 영력으로 미래사를 예언하고 굿을 할 수 있는 강력한 무속인이다.
세습무는 혈통을 따라 사제권이 대대로 계승되는 무당으로서 영력과 관계없이 제의를 집행하는 것이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