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전시의 중심축-
와카는 『만요슈[万葉集]』에서 「화답하는 노래(和ふる歌)」의 뜻으로 사용되었으며, 헤이안[平安]시대 이후부터는 한시(漢詩)에 대응하는 「야마토우타[倭歌, 大和歌]」즉 일본노래라는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와카라는 명칭이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듯이, 와카는 일본을
시가 내포하고 있는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하여 학생들 스스로 시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자들이 문학적 현실과 사회 문화적 상황과 작가의 의도를 추정하고 그와 관련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이야기’와 ‘노래’를 단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고전시가론
Ⅱ. 경기잡가
지역 및 지방적인 가락소리에 따라 경기잡가서도잡가남도잡가로 구분하는데 경기잡가는 서울·경기도 지역에서 불리는 잡가를 말한다. 경기잡가는 12잡가와 휘모리잡가로 나뉜다. 12잡가는 다른 속요(俗謠)보다 사설이 길다는 뜻에서 긴잡가라고도 부르는데, 입창(立唱)은 춤
고전시가론>
1.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보여주기
《악장가사》
고려 이후 조선 초기에 걸쳐 악장으로 쓰인 속악과 아악, 가사를 모아 엮은 가집이다. 궁중의 제례의식에 사용된 악장을 실은《속악가사上》과《아악가사》, 궁중 잔치의 노랫말을 실은《가사》로 구성되어있다.《속악가사上》
2. 野 望 왕 적(王績)
1) 작자소개 및 시의 배경
● 작자소개
왕적(590-644), 子는 武功이고, 호는 東皐子이다. 絳州 용문(龍門: 산서성 河津) 사람이다. 형 王通은 수나라 말의 名儒로서 호는 文中子이다. 왕적은 수나라 대업 말에 孝悌廉潔擧에 합격하여 秘書正字가 되었으나, 조정에 있는 것이 뜻에
[해제]
출새(出塞)는 당나라 시인들이 변방 생활을 다룬 시에 자주 붙였던 제목이다. 출(出)은 ‘나가다’라는 뜻이고 새(塞)는 ‘변방의 요새’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출새(出塞)는 ‘변방에 나가’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시가 성당 시기에 쓰였다는 점을 보아 당나라의 전성기였던 성당(盛唐) 시기에
Ⅰ. 율격 연구에 대하여
1. 율격 연구의 목적
한국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율격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은 함께 논의 될 수 있을 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