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에 발생하여 불린 노래
민간의 노래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작품
악부시(樂府詩)의 형태나 궁중음악의 형태로 수용되어 남겨진 작품
이별
님에 의한 이별이다.
<가시리>의 ‘셜온님 보내나니 나’에서 내 마음에 서러운 임을 보내드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슬
2.2 예외론
<쌍화점>을 남녀상열이 아닌 다른 주제로 보는 연구사들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정병욱:
<쌍화점>의 주제는 남녀상열이 아닌 외국군대, 종교계, 궁정, 일반민가 등 각계각층의 시회기강의 문란 상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당대 사회에서 정신적 지주였던 불교문화
1.일반론
쌍화점 – 남녀 상사의 문제
시어와 시구의 해석차이만 보일 뿐
2) 윤경수 :
인종차별과 연령과 사회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노래.
3) 양태순 : 타락한 사회상을 풍자 고발한 작품.
4) 이성주:
사회사적 시각에 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內亂)과 외침에 지친 평
3) <갑민가>가 지어졌을 당시의 사회상으로 본 작자층
갑산민은 스스로 자기 가문이 원래 갑산읍에서 좌수, 별감, 풍헌, 감관 등 향임직과 유사, 장의 등의 향교직을 맡았던 사족층 이었음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 갑산민 일가는 군역에서 제외될 수 있었다. 그런데 “애슬푸다 내시절의 원수인의 모해
㉣ 방황과 홀로서기
율곡은 나이 열 셋에 진사 초시에 합격하였고, 이때부터 문장이 날로 성취되어 소문이 자자하였다. 그러나 그런 명성과 기대 못지않게 그의 학문과 현실 사이에서의 고민과 갈등은 더욱 커져갔다. 자신을 알아준 문장가 송인(宋寅)에게 보낸 다음 글은 그의 이러한 갈등을 단적으
3) 고산구곡가가 후대에 미치는 영향
구곡관련 문화의 향유 즉 주자의 무이구곡을 동경하는 가운데 무이구곡도를 감상하거나, 차운시를 창작하고, 개별적인 구곡을 경영하는 일은 19세기까지 지속되었다. 이러한 행보와 발맞추어 율곡의 고산구곡 역시 구곡관련 문화의 일부를 차지하며 독자적인 전
ㄷ. 색감(色感)의 이미지 사용
고산은 또 색감의 이미지를 사용해서 내용 전달에 큰 상승적 효과를 창출하기도 했다.무심(無心)한 백구(白駒)는 내 좃는가 제 좃는가 <하사2>
홍슈(紅樹) 쳥강(淸江)이 슬믜디도 아니한다 <추사6>
흰 이슬 빋견는데 발근 달 도다온다 <추사7>
무
2. 서정별곡(西征別曲)
이 작품은 조선조 사대부가 남긴 몇 편 되지 않은 한글 가사 문학중의 하나로 학계에 보고되어 대단히 주목을 끈 연행가사이다. <연행별곡>과 마찬가지로 이상보가 주석해서 내 놓았고, 이 필사본은 박 권의 후손이 필사해 놓은 것을 빌어다가 그것을 보고 다시 필사해서 박씨
2) 견문 내용의 상세한 보여주기
① 사신행차에 대한 자부심
<셔유견문록>의 내용적 특성을 검토해보면 사신행차에 대한 자부심이 자주 드러나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상등여관 사쳐하니 공괴범졀 거룩하다
여관숙소 하연후에 화륜거에 올나보니 / 봉명사신 대졉으로 특별거가 분명하다
장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