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의 겸애는 <兼愛 上>, <兼愛 中>, <兼愛 下>세 편 가운데 나타나 있습니다. <兼愛 上>에는 ‘혼란(亂)’은 ‘불상애(不相愛)’에서 오며, ‘안정(治)’은 ‘겸상애(兼相愛)’에서 온다는 주제가 반복되어 서술되어 있습니다. <兼愛 中>에서는 “겸(‘兼相愛 交相利’의 줄임말)이 좋긴 하나 그것은 ‘어
교체기에 학자들이 연구
⑵묵자
묵자의 이름은 적(翟)이다. <<사기>>에는 묵자는 송나라의 대부(大夫)를 지냈다고 함, 묵자는 노나라 사람, B.C 479~B.C 381년 전국시대 초기의 사상가
묵적은 사회의 하층 계급인 노동자 출신이었다. 오늘날의 글라이더와 같은 비행물체인 목연(木鳶)을 제조한 일이 있고, 수
일제는 1905년 을사조약 후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했으며, 1907년 고종을 퇴위시키고, 한일신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법권, 관리 임명권, 한국 군대 해체 등의 권한을 독식하면서 식민 통치를 감행했다. 이때 해산된 군인들의 가담으로 일어난 의병항쟁은 일본군의 저항으로 실패하였으나, 1908년 재미 한인
일제는 1905년 을사조약 후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했으며, 1907년 고종을 퇴위시키고, 한일신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법권, 관리 임명권, 한국 군대 해체 등의 권한을 독식하면서 식민 통치를 감행했다. 이때 해산된 군인들의 가담으로 일어난 의병항쟁은 일본군의 저항으로 실패하였으나, 1908년 재미 한인
겹쳐 재생이 막연하게 되었다. 부모의 극진한 정성으로 건강이 회복되었지만 그는 인간 사회가 싫어졌고, 어디엔가 더 나은 세계가 있으리라는 관념에 사로잡혀 어떤 도를 닦음으로 참다운 세계의 삶을 보람 있게 살아 보겠다는 생각으로 이상 세계를 더듬기 시작했다. 위의 책, 25,26
2. 길선주의 종교
교에서 들어나 듯 본성이 잘 발현되기 위해서는 환경적 요인도 중요하다. 정약용의 말처럼 이러한 기질(혈기)을 잘 다스리는 주체적인 모습이 필요한 것이다. 현실적으로 존천리는 가능하지만 거인욕에 대해서는 아직 의문이 있다. 많은 기철학 사상가들이 말하듯 이러한 기는 없앨 수는 없을 것이다.
교 선(禪)과 화엄
선과 화엄의 갈등관계를 화엄의 敎判論, 특히 頓敎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즉 지엄이 시도하고, 法藏이 체계화한 五敎判을 그대로 계승하지 않고 비판한 혜원과 다시 혜원을 비판하면서도 오히려 그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징관과의 돈교논쟁을 고찰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 학교사회복지 사업 운영 현황 ■
2009년 7월 기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
<총 3개교>
주 관
사업기간
재 원
학 교 명
내 용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09
나주청소년지원센터
함평고등학교(함평)
쌍봉종합사회복지관
여양중학교(여수)
인천학교
사회복지사협회
2009~
인천사회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