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국 특수교육은 장애인 한 사람마다의 교육된 자기역량 강화를 통해 “시혜에서 권리에로”의 자기전향을 구현해 가야 한다. 따라서 오늘날 장애인 운동에서 운위되고 있는 진정한 의미의 ‘당사자주의’는 교육개혁의 주체로서 특수교육이 재구조화 될 때 그 의미가 역사화 된다.
창조질서는 인간을 관계 안에서 살아야 할 존재
라는 규정아래 의도적으로 인간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기독교 교육의 가르침이 기본정신과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부활은 기독교 교육철학의 핵심이며 기초를 제공해 준다.
I.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리
1) 합법성의 원리 : 모든 행정이 법에 의거하고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원리이다.
2) 기회균등의 원리 : 헌법 제31조에서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3) 자율성의 원리 : 각종 교육기
2) 근대 서양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성
서양의 철학은 곧 과학적 사고방식을 말한다. 현대과학의 요람인 논리적이고, 합리적, 과학기술의 바탕이 되는 사고방식은 그리스인의 철학적 사유방식에서 나왔다. 서양 철학의 근원지 그리스는 바다에 둘러싸여 있고, 대륙간의 결절지로 상업이 예로부터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 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
교육사상의 성격은 일반사상과 교육사상의 관계에서 논의된다. 일반사상과 교육사상은 상호 공통성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어 교육사상은 철학이 가지는 어떤 성격을 지니는 동시에 또한 교육 특유의 문제를 가진다. 교육사상은 일반사상에서 전통적으로 다루어 오던 문제들에 관한 이론들의 기초 위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철학에서 본 장의 구조
1) 교육철학의 과제
교
교육자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갖는 것으로 시작하여 다음과 같은 3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1) 프로그램 계획
①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철학적 기반설정 : 프로그램 개발절차와 실행은 프로그램 개발자의 인간적인 믿음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므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철학을 갖는 것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영향
1.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 방향
그 동안의 대중적 공교육체제는 합리성, 체제성, 보편성, 객관성, 조직성, 효율성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측면에서 보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치체계는 역사적,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