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과 구전서사시
한국 구전서사시의 역사적 전개에서 정점에 해당하는 것은 역시 판소리이다. 판소리의 출현은 구전서사시의 충실한 자산을 받아서 비약적 발전을 획득한 사건으로 특별히 기록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특징이 무엇이길래 이처럼 판소리를 높이 평가하는가 반문하지 않
Ⅰ. 개요
한국 창세서사시의 전승권역은 현재 확인된 바로는 함경도와 평안도의 북부지역과 제주도지역이 중심이라 할 수 있다. 경기도 오산의 <시루말>은 1930년대에 조사·보고된 이후 현재까지 더 이상의 전승이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다만 시루말이나 시루배달이라는 이름으로 祭次가
Ⅰ. 구전과 구전이야기
이야기는 사람들이 만나는 현장에 존재한다. 말하는 사람이 있고 또한 듣는 사람이 있어야 비로소 이야기는 성립된다. 거꾸로, 이야기가 있음으로 해서 사람들의 만남이 성립된다고도 할 수 있다. 이야기를 배제한 만남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서로에게 무언가 말을 건네기
Ⅰ. 제주도 구비서사시
1. 명칭
1) 본
근본, 내력, 본원, 본래, 역사 등을 의미
2) 풀다
해설, 해석, 설명 등의 의미
또한 화열, 해결, 용해 등의 의미
3) 본풀이
본을 푼다의 명사형
신의 내력을 설명하는 동시에 신을 화열케도 하는 것
2. 분류
1) 조상신본풀이
① 조상을 위하는 집안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할 수 있다.
-무가의 역사적 전개
무가의 기원은 고대 부족사회의 무속제전인 영고동맹무천과 같은 ‘제천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오늘의 굿놀이에서 무가가 가창되듯이 예전의 제전에서도 천신에게 축원하고 신의 행적을 가창한 무가가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불
서사시는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다.
나는 호메로스의 두 서사시를 통해 고대 그리스인을 이해하고자 한다. 모든 문학작품에는 그 작가의 세계관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물론 어느 한 사람의 세계관으로 엮어진 글을 통해 고대 그리스인 전체를 이해하기는 역부족일지 모르나, 두 서사시가 가진 구전문
Ⅰ. 들어가며
- 서사민요의 개념과 여성서사민요의 위치 이정아 「서사민요 연구-양식적 특성을 중심으로」
서사민요는 여타의 구전민요들에 비해 노랫말 즉 문학적 사설이 풍부한 편이다. 서사민요는 여타의 다른 민요들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선율과 박자에 의해서 엮어지고 있는 민요이며 그
서사문학의 출현 // B. 7세기 후반기~9세기(발해 및 후기신라 시기) 문학 : ⅰ. 시가 문학/ⅱ. 설화의 발전과 예술적 산문의 출현
5. 『조선문학사』1 - A. 삼국시기 문학 : ⅰ. 봉건국가의 성립과 중세문학의 발생/ⅱ. 문화와 예술, 문학발전의 일반적 경향/ⅲ. 구전설화의 활발한 창작/ⅳ. 국어가요의
1. 서사 텍스트의 역사
- 서사텍스트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남
- 설화: 구전
- 근대의 서사: 문자언어(소설)
- 현대의 서사: 영상언어(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2. 서사텍스트의 변모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 use) 전략 보편화 : 하나의 원천 이야기를 중
서사시로
노래와 서사시 간에 차이 : 이야기 방식
노래는 압축적, 서사시는 폭 넓게 묘사 / 노래는 구전되는 것, 서사시는 문학의 대 형식으로 문자를 통해 전승.
- 니벨룽겐의 노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본래 독자적이었던 두 개의 노래가 점점 팽창하여 서로 만나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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