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불교미술은 최초(最初)의 불교사원(佛敎寺院)인 기원정사(祈園精舍)나 죽림정사(竹林精舍)의 성립과 동시에 발생했으며. 불교도들에 의한 조형(造形) 활동의 시작은 불멸(佛滅) 후로 부처가 열반(涅槃) 후 세워진 8탑의 건립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석가모니불이 열반에 드시자 당
금강역사(金剛力士)의 앞에 있는 네모난 방을 말하는데, 이 곳은 하늘 아래서 부터 지옥까지의 대표자들인 팔부신중이 새겨져 있다. 팔부신중은 석가 부처님의 교화를 받아 불교의 수호신이 되었다고 한다. 우선 남벽 서쪽 후실 쪽에서 부터 첫째상, 둘째상으로 부르기로 한다.
첫째상 : 용(龍)이다.
석가탑을 만들 당시에 김대성은 당시 가장 뛰어난 석공이었던 백제인 아사달을 불러 탑을 만들게 했는데 아사달이 탑에 온갖 정성을 들이고 있는 동안 시간이 몇 해 흘러 고국에 있는 그의 아내인 아사녀가 남편을 그리워하여 불국사까지 찾아왔다. 그러나 탑을 완성하기 전까지 여자를 만날 수 없다는
*서론
누구나 어릴 적에 할머니나 어머니에게 도깨비나 귀신 이야기를 들으면서 잠자리에 들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또는 동화책을 보면서 나오는 도깨비들을 보며 즐거워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우리네의 이야기 속에 나오는 요괴나 도깨비는 우리에게 묘한 정감과 향수를 일으키는 존재들이다.
Ⅰ. 개요
가치판단이 예술작품에 대해서만 말한다는 것은, 작품 외의 어떤 것도 언급하지 않고, 미가 “거기 밖에” 있는 특정한 어떤 것 속에 있는 무엇처럼 가치를 작품에 귀속시킨다.
객관주의는 상식에 대한 이러한 확신에 기초하고 있다. 그것은 가치를 작품 속에 내재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금강좌(金剛坐) 석가모니가 부처가 될 때 앉은 자리
등이 예배 대상이었다.
무불상 시대가 지나고 인도에서는 간다라 지방과 마투라 지방에서 불상이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불상을 제작하게 된 요인에는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이 있는데, 내적으로는 부처가 입멸함에 따라 귀의·예배의 대상을 잃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처와 보살, 명왕, 천부. 나한등 을 포함하고 있어, 불교에서 예배하는 존재의 상들을 모두 포괄적으로 불상이라 통칭한다. 즉 불상이란 부처님의 가르침을 기초로 한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의 대상을 시각적인 조형매체를 통하여 표현한 조각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명왕, 천부. 나한등 을 포함하고 있어, 불교에서 예배하는 존재의 상들을 모두 포괄적으로 불상이라 통칭한다. 즉 불상이란 부처님의 가르침을 기초로 한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의 대상을 시각적인 조형매체를 통하여 표현한 조각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불상의 대상에 대한 이해
①보살 : 성불
무협만화에 대한 재고
- 박성우의 <천랑열전>, <나우>를 중심으로 -
<목차>
1. 연구 대상
2. 닫혀진 자율적 존재로서의 무협만화 ― 낯익음과 낯설음 사이의 浮動
3. 환상(fantasme)으로서의 무협만화 ― 독자의 갈망으로 채워진 세계
4. 다시 쓰는 무협물의 이중성과 더블 프로젝트
1. 연구 대상
박성우의『천
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