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은 장수익의 『그들의 문학과 생애』(2008)만이 있을 뿐이다. 이는 아마 최명익이 재북작가임에 연구의 바탕이 되는 자료가 국한되어 있기 때문이라 짐작된다. 장수익은 최명익의 작품세계를 해방 이전과 해방 이후로 나누어 보았다. 해방 이전에는 산책자 모티브와, 이것이 발전된 양상인 승차 모티
< 동반작가 유진오 그리고 이효석 >
‘카프에 가입은 하지 않았으나 작품 활동에 있어 카프가 주창하는 이데올로기에 동조하고 있는 작가’를 동반자 작가라고 한다. 유진오와 이효석 이 둘은 대표적인 동반자 작가라고 보았는데 카프와 같은 이념을 가지면서 왜 카프에 가입은 하지 않았던 것인가?
표본실의 청개구리
1921년 8월부터 10월까지 <개벽>에 3회에 걸쳐 연재된 염상섭의 첫 단편소설.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수법에 의하여 쓰여진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 단순히 자연주의 경향의 작품으로만 볼 수 없다는 평가가 내려진 가운데 근대적 문예사조가 혼류된 다양성을 지닌다는 새로
본 일도 없었다. 그것은 사람의 일이 아니요, 짐승의 하는 짓쯤으로만 알고 있었다, (중략) 그러나 이런 이상한 일이 어디 다시 있을까. 사람인 자기도 그런 일을 한 것을 보면, 그것은 결코 사람으로 못할 일이 아니었다. 게다가 일 안하고도 돈 더 받고, 긴장된 유쾌가 있고, 빌어먹는 것보다 점잖고 (중
1. 서론
김윤식․ 정호웅의 공저『한국소설사』는 『현대소설』에 2년 반 동안 연재되었던 것을 해방 이후의 소설에 대한 원고를 더해 1993년에 예하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그후 거친 문장을 다듬고, 논의를 보강하여 2000년에 문학동네에서 개정증보판으로 다시 출간되었다. 1993년 본과 2000년 본
김 강사가 어디서 들었느냐고 하니까, 학생은 T교수에게 들었다고 한다. 김 강사는 혹시 이 학생이 T교수의 스파이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본다. 스스끼가 김 강사를 찾아온 목적은 독일 문학 연구 그룹을 지도해 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미 이 학생마저 불신하게 된 김 강사는 이를 매몰차게 거절한다.
Ⅰ. 서론
1930년대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이다. 제 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고 파시즘이 퍼져나가기 시작한다. 이런 변화와 사건들이 일어난 것은 이 시대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현상들이다. 국내에서는 일본의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민족 말살 정책이 추진되어 사회 전반으로
본의 침략정책이 정개된 시기
2. 유길준 <서유견문록>, 서재필 <독립신문> : 최초의 국문
3. 개화와 자주독립에 대한 강한 열망
4. 문학작품 창작 및 광범위한 새로운 독자층 확대
① 새로운 교육제도의 실시
② 기독교에 의한 성경, 찬송가의 보급
③ 신문, 잡지 등 저널리즘의 발달
④ 문법의 체계
본 사람의 회사로 갈린 다음부터는 제 땅마지기나 따로 가진 사람 전에는 배겨나기가 어려웠다. 텃세가 몇 갑절이나 올라가고, 금비를 써라하고, 그것을 대어주고는 가을에 비싼 이자를 쳐서 벼는 헐값으로 따져가고 무슨 세납 무슨 요금하고 이름도 모르던 것을 다 물리어 나중에 따지고 보면 농사 진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