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
독자들과 독자의 상황에 의해 상이한 문학 작품이 된다.
라. 문학 텍스트의 구체화가 이루어지는 현장을 독서과정이라고 본다.
마. 텍스트의 의미는 독자구조와 텍스트 구조간의 의식 상호 관계에 의해 구체화된다.
② 내포독자와 빈자리 메우기
가. 문학 텍스트의 독서과정은 인간의 경험구조를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Ⅰ. 화자
1. 화자의 정의
시는 담화의 한 양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 속에서는 그 시를 말해 주는 이가 존재하며, 이를 시속 화자라고 한다. persona(퍼소나) persona는 배우의 가면을 의미하는 라틴어 personando(퍼소난도)에서 유래한 연극용어이며, 화자가 시인 자신과의 일치가 아닌 다른 대상으로서 시
화자와 어조
Ⅰ. 화자
1. 화자의 정의
시는 담화의 한 양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 속에서는 그 시를 말해 주는 이가 존재하며, 이를 시속 화자라고 한다. persona(퍼소나) persona는 배우의 가면을 의미하는 라틴어 personando(퍼소난도)에서 유래한 연극용어이며, 화자가 시인 자신과의 일치가 아닌 다른
독자성'(autonomy of law)이라고 부른다. 웅거(R. Unger)에 따르면 법의 독자성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의 요소들이 내포되어 있다.
첫째, 실체적인 측면에서 법규칙이 종교의 가르침이나 정치 이데올로기와 같은 비법적인 신념 또는 규범체계의 구체화 내지 하부구조라고 할 수 없을 때 법은 독자성을
독자)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독자지향이론
1) 제랄드 프린스 : ‘피서술자’
제랄드 프린스가 제기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우리가 소설을 읽을 때 왜 여러 가지의 서술자(전지적, 불확실한, 내포된 작가 등등)에 대해서는 일일이 구변하면서, 서술자가 대상으로 하는 다른
독자’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필자가 「춘향전」의 여러 독자층 가운데 특별히 ‘평민’에 초점을 맞추게 된 데는 두어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일반 평민들이야말로 「춘향전」의 진지하고도 성실한, 중추적인 수용자였다는 사실이다. 둘째, 이 자료는 판소리적인 요소를 짙게 내포
독자로 하여금 치즈를 누가 옮겼나? 라고 하는 제목에서 보듯이 치즈가 눈에 띈다. 그리고 그러한 치즈 즉 나의 치즈 또는 애가 소유하고 있는 치즈가 사라졌다는 것을 제목에서 보여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일단 치즈에 대하여 그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이 책을
내포되어 있는 용어이다.
동화에 대한 뜻을 보다 잘 알기 위하여, 여기 몇 사람의 동화에 대한 설명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석용원- 동화의 현대적 의미는 옛날이야기나 민화 중에서 그 형식을 취하고, 그리임과 안데르센을 고행으로 하는 상징적인 문학 형태로서, 인간 일반의 보편적 진실을 소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