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영웅이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개인적 가치보다는 자기가 소속된 집단의 가치를 위하여 위대한 일을 수행하여 집단으로부터 존경과 숭앙을 받는 존재이다. 이러한 영웅이 등장하여 영웅적 활약을 하는 작품 군을 지칭하는 소설 유형이 바로 영웅소설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야
Ⅰ. 개요
모든 주요 장르들 가운데 오로지 소설만이 글이나 서적보다 역사가 짧으며, 소설만이 무언의 지각(知覺)이라는 새로운 형식, 즉 독서에 유기적으로 민감하다. 그러나 여기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소설이 다른 장르들과는 달리 그 자신의 규범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단지 소설의
늑혼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남장을 한 여주인공 설월애가 과거에 급제하여 부친을 신원하고 그 후 女化爲男을 밝히고 태자비가 된다는 줄거리로 이루어져 있다. 이 작품은 김기동, 임병희로부터 각각 본래 플롯이 단순하고 사건 묘사가 간략하다는 점 등으로 미완성 작품, 여성영웅소설의 후대적 모습
담을 거듭거듭 되풀이하면서 이야기를 엿가락 늘이듯 늘여서 꾸며낸다.” 이상택
. “보월빙 연작의 구조적 반족원리”,『한국고전문학연구』, 신구문화사, 1983, p.126.
라는 이러한 장편화의 원리는 그 뒤에 창작된 장편 소설이 거질(매우 많은 권수로 이루어진 책의 한 벌)이 되는데 큰 영향을 미쳐『
담한 현실을 다시 느끼게 된다. 이 인식론적 구조를 두고 환상적 허구를 통한 리얼리즘의 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고전소설을 구성하는 모티프의 가장 중요한 특질은 환상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때로는 괴상하다고 생각되는 환상적 모티프들이 고전소설의 독특한 미학적 원리이자 정신사
베풀었다”고 하는데서 끝이 나는데 반해 경판의 경우 “조웅이 제왕이 되어 많은 자녀를 두고 부귀영화를 누렸다”고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고소설 대부분이 주인공의 노년기는 부귀와 공명을 일세에 누리는 행복담으로 되어 있기에 이러한 부분을 삽입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반드시 초월적 존재가 등장하게 되는데, 이들은 주인공의 원조자로 나타나 앞으로의 진로와 위기의 모면을 일러주면서 완전한 세계상을 이루어낸다. 이러한 초월적 존재인 이인은 주인공을 통해서 이상세계를 이루어가도록 하는데 합리성을 부여하는 존재들이다.
초월적 구원자는 주인공에게
“구운몽”은 주인공 성진의 꿈속 경험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성진은 꿈의 세계에서 양소유라는 인물로 환생해서 온갖 영화를 누리며 살게 된다. 그러나 결국 그러한 삶의 과정이 모두 허무한 꿈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꿈에서 깨어나 다시 불도에 온 힘을 쏟는다.
이처럼 “구운몽”은 ‘꿈
조선조 후기의 문인이었던 운고 서유영에 의해 창작된 한문 장편소설 <육미당기>를 대상으로 작중 여성 인물들의 삶의 양상과 의식 고찰에 목적을 두고 논의를 전개해 간 논문이다. 그전에는 주로 작중 여성인물들이 보여주는 행동 특성이나 갈등 양상 고찰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해왔다. 또 <육미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