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여래라고도 불리며, 비로자나불은 불교의 본원적인 불상이며 법신불이라고 한다.
☞감상: 비로자나 불상은 통일신라 말기에 구산선문이나 밀교의 유입과 동시에 유행한 불상이라고 한다. 중생과 부처가 사실은 같은 것이어서 중생도 부처가 될 수 있고, 부처도 원래는 중생이었다가 깨달음을 얻
Ⅰ. 개요
불교는 인간 스스로 진리를 깨닫게 하는 것을 최고의 이상으로 삼는 종교이다. 그러나 불교가 일반민중의 구제를 가장 큰 사명으로 삼는 이상 그들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불교의 진리를 이해시켜야 한다. 민중들은 대부분 지식이 뛰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교리를 그들에게 쉽게 납득시키
Ⅰ. 개요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
Ⅰ. 개요
가치판단이 예술작품에 대해서만 말한다는 것은, 작품 외의 어떤 것도 언급하지 않고, 미가 “거기 밖에” 있는 특정한 어떤 것 속에 있는 무엇처럼 가치를 작품에 귀속시킨다.
객관주의는 상식에 대한 이러한 확신에 기초하고 있다. 그것은 가치를 작품 속에 내재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Ⅰ. 문화재 정보
시대: 백제 말
위치: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2-10 서산시 우산 면 가야산 계곡의 층암절벽
지정: 국보 84호 (1962년 12월 20일 지정)
크기
본존불입상(여래입상): 2.8m
좌협시보살(반가사유상): 1.7m
우협시보살(보살입상): 1.66m
Ⅱ. 불상의 양식2.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인도의
대일여래가 깨달은 내용을 스스로 비추어 보면서 즐기는 3밀의 가르침으로, 여기에서 ‘비밀’이라 함은 상대자가 명료하게 알지 못할 뿐이지 ‘신이’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신인(神印)과 인결(印訣)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해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필자가 『삼국유사』내에서
대일 언덕인들 마련이나 있을 거냐.
나 두 야 가련다.
나의 이 젊은 나이를 눈물로야 보낼 거냐.
나 두 야 간다.
1) 발표
첫 발표 - 《시문학》 창간호(1930년)
2) 해설
용아 박용철은 1930년대 우리 시사의 벽두를 장식한 『시문학』을 주재한 일과, 또 세칭 ‘기교주의 논쟁’으로 일컬어지는
여래, 존칭으로서의 세존·석존 등으로도 불린다. 현재의 네팔 남부와 인도의 국경부근인 히말라야산 기슭의 카필라성을 중심으로 샤키야족[석가족]의 작은 나라가 있었는데 석가모니는 그 나라의 왕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샤키야족은, 그 왕호가 정반왕, 그리고 정반왕의 동생이
여래상을 전래한 것은 일본 아스카문화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일본의 고대국가 문명의 탄생과 전개과정에서 백제를 비롯한 삼국이 끼친 영향은 단순히 외교적인 문화교류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한반도로부터 끊임없이 이주민들이 일본으로 건너갔고, 이들이 가져간 문화의 내용들이 일본
여래의 자비심을 상징
③ <법화경>에 ‘관세음’이란 ‘중생의 고통을 듣고 구원한다’는 의미이고, ‘관자재’란 ‘모든 불법의 관찰이나 중생의 구제가 자유자재하다.’ 는 뜻
④ 세상 모든 중생의 바라는 마음이나 기원, 희망에 따라 33가지의 모습 즉, 33응현신(㒣現神)의 모습으로 나타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