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식을 느낀다. 경제적 위기와 함께 윤리적 위기를 느낀다. 물질적 위기와 더불어 정신적 위기를 실감한다. 그런데 물질적, 경제적 위기의 본질은 정신적, 윤리적인 위기에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오늘의 우리 사회는 실용주의 내지 주지적 가치관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위정자들에 의해 더
인터넷은 사이버 공간이라는 새로운 삶의 공간을 만들어 내었다. 일반적으로,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네트워크가 창출하는 공간적 은유를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집단적으로 구성되는, 네트워크상의 가상 사회를 뜻한다. 원래 사이버(cyber)라는 말은 키잡이(조타수)를 의미하
Ⅰ. 서론
우리들의 의식속에는 보이는 것만이 세계의 전부라고 생각한다.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만 인식할 뿐 물이 위로 올라가는 이치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통찰하지 못하는 것이다. 환경문제는 바로 “보이는 세계만이 존재”라는 지배적 사고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은
생태철학 혹은 환경윤리의 문제에 관한 논의에서 니체의 이름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의 이름이 언급된다 하더라도 니체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생태학적, 환경친화적인 철학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실제로 탁월한 니체 해석자인 하이데거는 그의 철학이 주관적이고, 인간중
Ⅰ. 서론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생물유기체와의 유추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던 꽁트와 스펜서에서 출발하여 최초로 원인과 기능을 뚜렷이 구별하였던 뒤르케임을 이어 문화인류학자인 래드클리프?브라운(Radcliffe-Brown)과 말리노프스키(Malinowski), 특히 말리노프스키는 개인과 사회체계와 욕구와의
O 지금은 정보화 사회.
정보화사회는 산업사회 이후에 급격히 발달 되었다. 다니엘 벨은 이 사회를 탈산업사회(post industrial society)라고 불렀고, 엘빈 토플러는 초산업사회(super industrial society)라고 불렀으며 에치오니는 탈근대사회(post Modern society)라고 부르고 있다. 1946년 최초의 전자계산기인 ENIAC이
I. 정의
1.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는 경험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스스로에게 ‘정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은 확실히 경험이 가르쳐준다. 주관적 요소, 즉 가치관이 들어있다.
내용을 갖지 않는 법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법의 내용을 분석하면 반드시 정의의 문
Ⅰ. 서론
우리는 이제 한 세기의 마지막에 서 있다. 그보다도 더 중요한 시기의 개념은 또 하나의 천년을 맞이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더욱 정보화 사회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주요한 기능을 하는 기술이 발달하고 사람들이 편리해질수록 사람들은 더욱 영적(정신적)
Ⅰ. 서론
하워드 클라인벨은 월비잉(Wellbeing, 1992)에서 목회 상담은 인간의 전인건강(Wellbeing) 또는 전인성(Wholeness)을 지향한다고 전제한다. 그는 우리의 삶의 전인성 개발을 정신 - 인격의 전인성, 몸의 전인성, 관계의 전인성, 직업의 전인성, 놀이의 전인성, 세계의 전인성으로 여섯 가지 차원에서 바라
Ⅰ.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에 대하여
1.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가.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적 접근.
피아제는 아동도 성인철학자와 같이 삶에 대한 기본적 질문 그리고 공간, 시간 인과율, 생명, 죽음, 옳고 그름 등의 의미를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아동발달에 관한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