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독 문학의 시대적 배경 - 70년대 중반까지
독일어권의 다른 3개국과는 다른 동독의 체제상의 차이는 특히 정치적, 사회적으로 민감한 영향을 받는 문학 갈래인 희곡의 창작과 수용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작품이 사회주의 건설에 박차를 가하던 48년경의 구동독을 배경으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
서론> <햄릿>의 다음성과 시각 ---------------
우리 조가 처음 모여서 논의를 시작 할 때 가장 먼저 서로에게 질문했던 것이 “왜 햄릿을 분석하려하는가” 였다. 모두들 입을 모아 말했다. “햄릿 이라는 인물의 매력 때문”이라고.
그렇다면 우리는 왜 햄릿이라는 신비롭고 복잡한 인물에게 매료되는
The Tragedy of Richard Ⅲ
리처드 3세는 영국 역사 속에 실존했던 인물이자, 셰익스피어의 희곡 속에 살아있는 같고도 다른 2명의 인물이다. 역사서에서 ‘사실’이라고 주장하는 그는 어떤 사람이며, 셰익스피어는 실재했던 그를 어떻게 그려내었으며 그를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가, 다음주면
Ⅰ. 서론
최인훈 희곡 작품의 특징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이면서 희곡을 쓰는 규칙처럼 적용된다. 각 희곡 작품의 소재와 내용은 다르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비판하려 했다는 점에서 최인훈 희곡 작품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
Ⅰ.서론
TV드라마는 극적인 장치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예술적 흥미와 미적 쾌감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다. 좀더 대중적 흥미에 치우치는 일일연속극, 단막극, 미니시리즈, 대하 드라마 등과 예술적 관심이 좀더 강하게 드러나는 드라마 극장류 등이 그 예가 된다. 그리고 드라마의 폭을 넓혀서 극적 장
Ⅰ. 서론
독일 계몽주의 가장 독특한 장르인 시민비극은 말하자면 시민적 가치가 형상화된 비극이다. 그러나 시민적 가치의 대변은 시민이 아니라 하급귀족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비극성을 구현하는 인물은 시민적 덕목으로 양육된 순결한 딸이다. 그 이유는 우선 새로운 가치를 담당할 시민계급 형
1.2. 연구방법론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는 양지와 음지가 공존하기 마련이다. 노년에 대한 인식 역시 마찬가지이다. 실제로, ‘노년’이라는 단어는 여러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노공(老功), 노련(老鍊), 노성(老成), 노수(老手), 노실(老實), 노재(老才)’ 등 노인의 긍정적인 면이 부각된 낱말
Ⅰ. 서론
독일의 극작가이며 문학 비평가인 레싱은 1729년 작센에서 출생하였다. 17세 때에 Leipzig대학에서 신학을 배웠고 고전언어학, 철학, 문학 등을 연구하였다. 1777년 볼펜뷔텔의 도서관원이 되어 종신 그 직에 있었다. 처음에는 몰리에르풍의 희극을 썼으나 1848-1860년 베를린의 계몽주의자들과 접촉
작가의 문학적 배경
「이오네스코」의 부조리극
마니아 혈통의 프랑스 작가 유진 이오네스코(Eug ne Ionesco, 1921∼ )는 부조리극의 대표자로 평가받고 있다. 부조리극은 그러나 프랑스에서보다 독일에서 더 큰 관심을 일으켰지만, 그 영향을 미친 시기가 1950년대 말에서 60년대 초까지의 짧은 기간에 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