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미술의 아버지 뒤샹
1912년 뉴욕의 아모리쇼에서 동시성을 표시한 회화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2>를 발표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뒤샹의 작품으로 하여 누드에 대한 고정관념을 파괴하였다. 1913년부터는 다다이즘의 선구로 보이는 반예술적 작품발표를 시작하였고 1915년 도미하자 이듬해 뉴욕
뒤샹은 이따금 재미로 여장을 하고 타인 행세를 했고, 이러한 자신의 모습을
로즈 셀라비(Pose Selavy)라고 명명했는데 셀라비란
'그것은 인생(C'est la vie)'에서 따온 말이었다.
만 레이는 뒤샹의 여장 모습을 사진으로 찍었는데 원래의 것은 없어졌으며
재생한 것이 지금 구겐하임 뮤지엄에 소장되어
2. 마르셀 뒤샹의 생애
현대미술의 아버지, 초현실주의, 주상표현주의, 개념미술, 포스트모더니즘 등 그에게 따라붙는 수많은 용어중에서 가장 유효한 평가는 '아방가르드'라는 단어인듯 하다.
마르셸 뒤샹(Marcel Duchamp)은 1887년 프랑스 외르 지방의 블랭빌-크레봉에서 성공한 공증인의 셋째 아들로 태
프랑스 태생인 뒤샹은 1913년 뉴욕의 아모리 쇼에서 ‘계단을 내려가는 누드’가 유럽에서와는 다르게 큰 호응을 얻자 뉴욕으로 이주하여 반 예술적인 작품을 발표했다. 그는 인생과 예술을 허무의 시각에서 본 작가이며 한 시대의 끝을 진지하게 인식한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들은 철학적이며 문
뒤샹의 ‘엘라쇼퀼’을 보았을 때, 나는 적지 않은 경악을 했다. 하나는 나와 비슷하게 감히 모나리자를 비웃는 듯한 발칙한 상상의 표현 때문이었고, 또 하나는 모나리자에 수염 하나 달랑 그려놓고 미술 교양서에 실릴만큼의 작품성이 있는지 여부 때문이었다. 그때는 어렸던 만큼 단순히 책의 페이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
- 소쉬르와 마르셀 뒤샹
문자예술의 소쉬르는 언어를 사전적인 의미인 기표(랑그)와 기의(파롤)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기의로 설명할 수 있다. 시각예술의 마르셀 뒤샹은, 남성용 변기에 “샘”이라는 이름을 붙여 의미를 부여했는데, 소쉬르가 언급하는 파롤을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시각
마르셀 뒤샹의 작품 ‘샘’
남성용 소변기’ = 기표
+
‘샘’ = 기의
오브제
[ object ]
- 소쉬르
언 어
랑고 (기표)
빠롤 (기의)
마르셀 + 새로운 의미
“기표는 기의의 옷이 될 수 없다”
기 호
기표와 기의간의 모방정도
도상적 기호
지표적 기호
상징적 기호
다다는 이미 절대적인 것에 대한 신념을 상실해버린 세상에 나타났다. 발전을 거듭하는 산업은, 실리적인 면에서는 진보라는 개념이 합리적인 가설이라는 것을 시사해주고는 있지만 그것이 낳은 정치적·사회적 긴장감들은 근본적인 도덕의 무질서를 나타내었다. 불질적인 부의 증가는 독립성과 미덕
I. ‘다다이즘’이란 무엇?
-발생 배경
1차 세계대전 당시 많은 유럽의 지식인들은 전쟁을 통한 일종의 세계정화 혹은 정의구현
을 꿈꾸었다. 20세기 초 모더니즘을 열었던 미래주의는 20세기의 기계 문명에 대한 커다란 희망을 품고 있었다.
그러나 20세기 기계 문명은 그들을 낙원으로 인도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