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주공의 정치철학에 영향을 받은 공자는 고대의 성현들로부터 배운 정치이상을 실현시킴으로써 주공에 뒤지지 않는 사람이 되겠다는 평생의 꿈을 가지고 있었다. 공자는 자신의 정치이상을 실현시키지는 못했지만, 정치는 곧 도덕이라는 그의 철학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공자
Ⅰ. 교육내용의 영역
교육내용체계를 구성하는 골격에 대해서는 다산은 도(道)와 예(藝)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다산이 보기에 소학은 소예(小藝)를 익히는 것이었으나 학교의 가르침에는 예(藝)와 도(道)가 있으므로 소도를 배워야 할 것으로 보았으며, 대학 역시 대도(大道)와 대예(
위기지학
子曰(자왈),
古之學者(고지학자)는 爲己(위기)러니
今之學者(금지학자)는 爲人(위인)이로다
논어 <헌문> 14/25 –
공자가 말하길 옛날의 학자들은 자기를 위해 수양했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남을 위하여 수양한다.
조광조 曰, 外間有愛馬者와 有愛花草者와 有愛鵝鴨者은 若馳心於
명명덕은 밝은 덕을 밝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명명덕이 더욱 빛이 날 때라고 생각된다. 밝힌다는 것은 계몽과 같은 것이라 생각된다. 무지의 어둠으로부터 깨어나는 것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더 노력해야 할 때인 것 같다. 유학은 기본적으로 자주성을 중시한다. 우리는 너무도 교육에 관심이 높다
명명덕(明明德)과 친민(親民)
: 인(仁)의 본심을 정치에 실행하면 명덕(明明德)과 친민(親民)이 이루어짐
-명명덕(明明德) : ‘명덕(明德)을 밝힌다’, 천지만물과 한 몸이 되도록 체(體)를 세우는 것
-친민(親民) : 천지만물과 한 몸이 되도록 용(用)을 이루는 것
⇒명덕을 밝히는 것은 반드시 친
명명덕으로 대학의 수신에 해당하며 제3편 정가편은 제가의 의미를, 제4편 위정편은 치국평천하를, 제5편 성현도통은 대략의 이념이 실현된 흔적을 다루고 있다.
이이는 기본적으로 유교 경전 대학을 중시하여 성학집요를 썼다. 성학집요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면 성리학의 큰 틀을 이루는 이
명명덕과 친민은 최종목표가 지어지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팔조목 역시 순차적인 구조로 서술되어 평천하를 하려면 먼저 치국을 하고, 치국을 하려면, 먼저 제가를 해야 한다는 등의 차례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전반부의 격물, 치지, 성의, 정심은 수신의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삼강령 전체
명명덕(明明德)
밝은 덕을 밝힘 (격물, 치지, 성의, 정심, 수신)
친민(親民)
백성을 가깝게 함 (제가, 치국)
지어지선(止於至善)
훌륭한 경지에 이르게 됨 (평천하)
8조목
격물(格物)
실제사물의 이치를 연구
치지(致知)
지식을 완전하게 함
성의(誠意)
일을 정성껏 하는 태도, 마음
정심(正心)
올바른 마음
명명덕(明明德) · 친민(親民) · 지어지선(止於至善)과 격물치지(格物致知)와 성의정심 및 제가 · 치국 · 평천하도 모두 수신의 일인 것이
다. 그래서 그들은 학교와 교육을 가장 중요시하여 진정한 유학자들은 정치와 종교 위에 놓고자 하였다.
주자의 신유학, 즉 성리학에도 교육은 수신이므로 앞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