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에서의 활동
당나라에 유학한 지 7년 만인 874년에 18세의 나이로 빈공과(賓貢科)에 합격하였다. 그리고 2년간 낙양(洛陽)을 유랑하면서 시작(詩作)에 몰두하였는데, 그때 지은 작품이 『금체시(今體詩) 5수 1권』, 『오언칠언금체시(五言七言今體詩) 100수 1권』, 『잡시부(雜詩賦) 30수 1권』등
『大乘起信論』 해석에서 드러난
원효, 법장 주석의 특징
1. 들어가며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의 연구에 있어서 원효(元曉,617~686)와 법장(法藏, 643~712)의 관점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매우 크다. 원효의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와 법장의 『대승기신론의기』(大乘起信論義記)가 출현한
법장산 법장사(法藏山法藏寺)’라는 상량문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을 통해 고산사의 옛 이름이 법장사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웅전은 앞면 3칸, 옆면 2칸으로 석축기단 위에 덤벙 주춧돌을 사용하여 동남향으로 세워져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6차례 중건되었던 대웅전이지만 옛 형태를 보존하고 있고
법장화상전(法藏和尙傳)>에 의하면 화엄 10찰 중의 하나였음을 알 수 있다. 고려 초기에는 탄문(坦文, 900~975) 스님과 관련되어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찰이었음이 탄문의 탑비 명문에 의해 밝혀졌다. 이후 보원사는 화엄종의 성쇠와 궤를 같이 하여 고려 후반 이후로 사세가 기울어져 갔을 것으로 짐작된
법장비구(法藏比丘)가 48서원(四十八誓願)을 세우고 수행하여 이룩한 이 극락세계는 이 세계로부터 서방(西方)으로 십만억불국토(十萬億佛國土)를 지난 곳에 실재하고 있다고 본다. 참된 마음으로 아미타불을 믿고 염불하면 죽고 난 뒤 그곳에 태어날 수 있다고 한다. 그곳은 아무런 번뇌나 괴로움, 더
法藏。曰慧遠。曰元曉。世謂之本論三師。就中先二疏行于世年已矣。是機緣方熟...기신론에 대한 주석서로 이 책은 예로부터 기신론의 3대소의 하나로 법장·혜원·원효의 주석과 함께 《기신론》3대소라 하고 원효의 주석의 대한 평가는 인정받아 해동소라 불리운다. 標宗體·釋題名·依文顯義의 셋으
法藏이 체계화한 五敎判을 그대로 계승하지 않고 비판한 혜원과 다시 혜원을 비판하면서도 오히려 그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징관과의 돈교논쟁을 고찰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법장의 직제자인 혜원이 법장의 五敎判에서 頓敎에 문제가 있음을 제기하고서 四敎判을 세웠는데 논자는
法藏이 체계화한 五敎判을 그대로 계승하지 않고 비판한 혜원과 다시 혜원을 비판하면서도 오히려 그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징관과의 돈교논쟁을 고찰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법장의 직제자인 혜원이 법장의 五敎判에서 頓敎에 문제가 있음을 제기하고서 四敎判을 세웠는데 논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