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가끔 신문이나 인터넷 기사 등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어린아이를 구했다는 기사를 보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어떤 연예인이 음주 운전이나 간통죄로 고소되어 매스컴이 떠들썩해지기도 한다. 그럴 때 우리는 이러한 양면적 인간 행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당혹감을
조선 중·후기에 일련의 학자들과 다양한 사조들이 원주를 중심으로 한 근기(近畿)의 남한강 유역의 문화권에서 다양하게 발전되고 전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와 총체적인 접근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달리 말하면 원주의 사상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연
여러 견해가 있으나 그 정확한 시기는 확실히 알 수 없다. 단지 원시 유학의 실천 윤리는 한자의 전래와 더불어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한사군 설치 이후에는 경학 중심의 한 대 유학이 들어오게 되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유학이 전해진 것은 삼국 시대부터이다. 고구려, 백제, 신라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앞에서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율곡의 개혁사상의 연원은 중국 선유(先儒)의 사상과 『주역(周易)』 등 유가의 주요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개혁사상에 더욱 가까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사건과 사상은 사림파의 등장과 그들의 사상, 특히 정암(靜菴
가치관의 혼란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 그 동안 우리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그것을 밑받침해 준 것은 교육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다양한 사상적 대립을 철학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역사적인 측면에서 간단하게 분석?정리하고, 그로 인해 파생된 정치적 분립(分立)도 함께 살펴보았다. 이렇게 소설 속에 나타난 사상들을 정리하다보니 저자 이인화가 생각보다는 치밀하게 소설에 대한 배경을 연구한 흔적들이 곳곳에서 엿보이면서
Ⅰ. 고려 말 조선 초의 역사적 배경
고려사회에서 조선사회로의 왕조교체는 단순한 역성혁명으로서 왕씨왕조에서 이씨왕조로 전환된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즉 고려사회에서 조선사회로의 전환은 단순히 국가를 운영해가는 가장 최 정점에 있는 왕족의 교체만이 아니라 사회 운영의 주체세력의
[ 서론 ] 일부 발췌
1.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
고봉과 퇴계의 사칠논변을 살펴보기 위하여 유가의 선(善)의 두 면모에 대하여 알아보고
선의 개념을 명확히 제시한 이후에 사단ㆍ칠정의 연원과 배경을 살펴보겠다.
이는 사칠논변을 살펴보는 중요한 밑거름이다.
그런 연후에 고봉과 퇴계의 사
1. 공맹사상의 핵심
1)공자
① 춘추시대 노(魯)나라 사람이며 이름은 구(丘)이며 자(字)는 중니(仲尼)이다.
② 인의사상
-공자에게 있어 인은 유가사상에서 가장 중시되는 핵심개념
-인을 제외한 의, 예, 지라는 개념은 인에 종속(예 : 인이 내면의 도덕성이자 선이라면, 예는 이것을 밖으로 드러내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 퇴계: 훈구-척신의 시대에 ‘실천을 위한 무기’로 재구성. 체용론(體用論)으로 이의 능동성 설명
2) 심성론
• 주희: 마음은 본체인 성과 작용인 정으로 구성. 정에 사단과 칠정이 있다.
• 퇴계: 칠정보다 사단을, 기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