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극 이론`과 `교육극이론`이다. 브레히트 이론의 주된 골조를 이루는 `서사극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내려오는 서양 연극의 오랜 전통에 대한 반기를 든 것이었다.
기존 연극은 주인공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마지막에 완결된 결말을 짓는 방식의 `닫힌 연극`이었다. 이
서사적 걸작품들이 쓰여진 시기다.
Ⅱ.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생애
1898년 독일 아우구스부프크에서 한 제지공장직원의 아들로 태어난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1956년에 사망하기까지 희곡작가, 연출가로 새로운 연극의 창조을 위해 전생애를 바쳤다. 그는 1918년 처녀작 `바알` 을 발표한데 이어 `한밤
Ⅰ. 서 론
이원화된 육체의 삶에는 오직 삶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 특정한 성장 경험의 기회가 존재한다. 만약에 그러한 삶이 아니라면 어떻게 고통당하는 사람들에 대한 동정심과 감정 이입을 배울 수 있겠는가? 이런 삶이 아니라면, 어떻게 피붙이에 대한 애틋한 사랑과 조건 없는 사랑이 무엇인지
생애
이규보는 의종 22년인 1168년에 태어났다. 처음 관직에 뜻을 두고 과거를 본 것은 22세, 시험을 친 그 해에 과거에 1위로 합격하였다. 이듬해에 예부시를 통해 동진사로 뽑혔다. 하지만 24세에 부친상을 당하자 천마산에서 은거하며 백운거사라 자칭하며 지냈다. 이때에 당시 자신의 행보를 적은<백
Ⅰ. 개요
이제까지의 구비서사시 연구는 국내의 것에 집중하는 연구 경향과 동아시아 인근 민족의 구비서사시와 비교 연구하는 경향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국내의 것에 집중한 연구를 검토해보자. 서사민요 연구는 조동일에 의해 시작되어, 이후 서영숙, 강진옥 등에 의해 연구가 진척되
1-1. 서사극의 정의 및 목적
◆ 서사란?
서사(Epic)의 의미는 ‘서사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사시는 본래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그린 운문시이다. 문예의 기본 형태로서 사건 전개를 객관적 서술 형식으로 표현하는 종류의 작품 전체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서사시적 문
1-2. 서사극의 발생
◆ 서사극의 발생배경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현대 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서사적 수법과, 소극적 수법, 음악적 요소 등의 극적인 제시의 방법을 도입은 다양한 형식의 참신성을 보여주었으며 한국연극의 현대성은 이근삼에 의해 가능해진 것이라고 말할 만큼 무대기법에 있어 선구적인 실험정신을 보여준 획기적인 작가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이근삼에 대한 평가는 국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