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실천적 측면
<성서조선> 그룹의 정신주의가 그 예언적 측면이 함석헌의 한국사 연구와 그 뜻의 일깨움으로 전개되었다면, 그 실천적 측면은 김교신으로 대표되는 속죄양 의식으로 드러난다. 이 후자는 현저히 원론적이며 우치무라 간조의 사상과 밀접히 관련된다.
실천적 측면은 1930년대 농촌 사
제 2 장 원초적 종교의 주요한 개념들
고대이건 현대이거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를 띠면서도 정령신앙 또는 자연숭배라는 두 가지 형태의 종교들이 발견되지 않은 종교는 없다. 자연숭배는 자연현상에 호소하는 종교이고 정령신앙은 연적인 존재들과 의식 있고 살아있는 행위자를 그 대상으로 삼는
1. 인생의 친척이라는 제목의 의미
- [마리에가 영화 제목으로 제시했다는 ‘Parientes de la vida'라는 말을 - 아사오가 스페인 어를 정확히 듣고 표기했다고 간주하고- 나는, ’인생의 친척‘이라고 번역했다. 피가 통하는 사이는 아니지만, 살아가며 고난을 함께하는 동안, 인디오나 혼혈 여자들이 진짜 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에서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지하는 정신사적 위치는 그것이 보여주는 예언자적 기능과 종말사관의 가치에 있다. 이 예언자적 지성은 지식의 차원과는 별개인 정
의식의 문제 - 내성적 ․ 자책적 ․ 수호적 특징을 지님.
- 대표작 : <간>
- 《귀토지설》의 설화적 내용과, 프로메테우스 신화를 결합한 풍자적 작품임.
: 궁지에 몰린 약자지만 슬기롭게 자신의 간을 지킨 토끼와, 죄 아닌 죄를 짓고서
속죄양이 되어 묵묵히 인고하는 프로
Ⅰ. 서론
지금의 한국의 기독교는 전환의 시점에 처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세계 선교의 역사에 유례없는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듭해 왔던 기독교는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과거 구한말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희망과 기쁨의 소리로서 시작되었던 기독교는 이제 개신교 전래 100주년을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항상 자기만족으로 스스로를 기만하며 사는 정신 승리법과 우매성, 약점을 아큐에 집약하여 냉철하게 묘사한다. 찬반이 일어나지만 반봉건의 신문화운동을 기원하는 젊은 진보파들에 의해 옹호되었으며, 5. 4운동, 비공 운동의 기수로 앞장서기 시작한다. 1925년에는 청년지도
Ⅰ.머리말
1930년대는 일제가 만주사변, 중일전쟁 등을 일으키며 군부 독재를 심화시키던 시기였다. 조선은 일제의 군국주의에 필요한 자원을 가혹하게 수탈당했으며, 집회의 자유가 봉쇄되고 언론 검열이 심화되는 등, 일제의 무단정치에 의해 사회가 위축되어 있었다. 한편, 1925년 결성되었던 카프(K
1. 책의 구조: 총 1-12장으로 구성
1장-5장까지: 튤립교리의 이해와 그에 따른 적용 그리고 문제점.
6장-8장까지: 칼빈주의 그리스도인의 삶의 방향과 자세를 다룸.
9장: 저자의 라스베가스 기행에서 느낀 세상에
2. 저자의 동기
리차드 마우는 “하드코어”어란 영화를 보고 이 책을 쓰게
Ⅰ. 서론
구원론은 구원을 적용하시는 성령의 사역이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지를 다루는 부분과 그 구원이 각 사람에게 적용되는 과정을 다루는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여기서는 전반적인 것에 대해 언급한다. 구원의 서정(order of salvation)이란 구원이라고 하는 일련의 과정을 세부적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