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1.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을 비교 · 대조하여 각각의 특성을 서술하라
순수문학이란 순수성을 추구하는 문학이다. 현실과 시대의 상황과는 무관하게 예술로서의 작품 자체에 목적을 둔 문학으로, 도구성(道具性), 이념성(理念性), 목적성(目的性)을 가지고 문학을 하는 것에 반대한다. 즉 그
1.서론-순수문학과 대중문학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순수문학’하면 의례히 어렵고 지루한 문학을 떠올린다. 이제는 순수문학을 인문대 학생들이나 배우는 고답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불과 몇십년 사이에 형성된 것이다. 20세기 중반만 해도 순수문학을 대신
문학의 가능성은 시․소설 등 창작문학 쪽에서도 모색되었지만, 김우종 · 김병걸 · 이형기 · 최인훈 · 조동일 · 김붕구 · 선우휘 · 임중빈 · 이호철 · 김현 등이 참여한 비평문학 쪽에서도 시도되었다. 1963, 1965, 1967년 등 전후 세 차례에 걸쳐 논전의 형태로 진행되었던 참여문학-순수문학 논의에
순수?참여문학논쟁 양자의 성격은 모두 문학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어느 한 쪽을 강조하려 했기 때문에 문학이 본질적으로 지니고 있는 포괄적인 의미와 다양성을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분법은 순수 혹은 참여 어느 한 쪽
1.〈시문학파〉연구의 의의
한국현대 문학사에서 30년대의〈시문학파〉는 순수시라는 새 경지를 연 유파로, 그리고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모더니즘 시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격적인 현대시로 이행되는 분수령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에 초
(2) 인간성 옹호와 순수문학 논의
기성과 신인 사이에 벌어진 순수문학논쟁의 계기가 된 글은 유진오의 「‘순수’에의 지향」 『문장』제5호, 1939년 6월
이다. 이글에서 유진오는 신인작가들에게 순수문학적 태도를 지닐 것을 요청하며 ‘순수란, 문단정치에 대한 관심과 책략에서 벗어나, 인간성
30년대 후반 순수시에 대한 정리ㅡ시문학파 시인
김영랑, 정지용, 박용철은 1920년대초 백조류의 감상주의에 대한 극복을 부르짖으면서 시단에 등장, 나름의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측하는데 성공하였다. 특시 이들은 시가 언어의 예술이라는 점을 내세워 언어의 조탁과 전통적인 시가 율격에 기초한 시
Ⅰ. 서론
해방된 조국에서 문학인이 당면한 과제는 식민지 문화의 잔재를 청산하는 일과 민족문학의 재정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실제로 맞부딪친 것은 계급문학과 순수문학과의 이념적인 갈등이었다. 그리하여 작품보다는 작품 외적인 곳에서 더 치열한 접전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문학> 4호에 발표된 단편소설로 사춘기 소년과 소녀의 순수한 사랑 이야기를 서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일인칭 관찰자 시점이면서도 심리 묘사가 뛰어난 소설로 잘 알려진 이 작품은 현재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소나기」는 순수문학 작품으로서 우리 국민들에게 꾸준히 오랜
문학 부분에서 광적인 전쟁 찬미 등 친일적 문학 활동이 광란적으로 전개되었지만, 몇몇 작품은 시국적 색채를 띠지 않은 순수한 작품으로서 민족문학의 여백을 이어주었고, 무엇보다 이육사와 윤동주의 문학은 40년대를 고비로 문학적 변질을 해나간 양상 속에서도 면면하게 맥을 이어나간 민족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