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제의 체계
서양 철학에서는 시간을 자연 현상의 본질적인 성질로 보았음에 비해 동양 철학에서는 시간을 ‘마음의 구성물’(Capra;이성범 김용정 역 1987:190)이라고 본다. 시간은 자연계의 본질적인 성질, 즉 모든 현상(변화)과 상관없이 일양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인간이 변화에 대해
15세기 국어의 시제법
15세기 국어의 시제법의 체계
15세기 국어의 선어말 어미‘-?-’는 어떤 동작이나 상태가 방금 눈 앞에 나타나 있는 것을 기술하거나 또는 그런 것으로 생각되는 사실을 실현하며 ‘-더-’는 지난 어느 때에 기준을 두고 그때에 되어 가던 일 따라서 현실과는 이미 관련을 끊게 된
1. 시제에 대한 정의
◉최현배(1937): ‘때매김이란 것은 움직씨를 쓸 적에 때를 매겨서 쓰는 법을 이름이니라.’
◉김민수(1961): 일반적으로 동작, 상태에 있어서 시간관계를 나타내는 형태상 문법범주의 하나이다.
◉남기심(1975): 어형상 시간적 대립관계를 나타내는 문법범주
◉고영근
1.4. 시제(時制)
▸시제(時制): 발화시를 중심으로 앞뒤의 시간을 제한하는 문법 범주. 시간의 지시성을 가 짐.(발화시를 중심으로 시간을 지시)
1.4.1. 절대시제와 상대시제
▸절대시제 : 절대기준시를 기준으로 하는 시제
▸상대시제 : 상대기준시를 기준으로 하는 시제
▸상대시제의 설
시제는 중요한 문법 범주의 하나로서 모든 문법서에는 반드시 시제가 다루어지고 있다. 국어에 있어서도 수십 종의 문법서에 시제가 다루어져 있는 외에, 시제에 관한 논문이 여러 편 나와 있다. 그러나 국어의 시제에 관한 처리는 아직도 미진한 편이다.(남기심,1996:359)
우선 시제란 화자가 발화하
1. 시제법의 개념
- 시제법은 언어내용 전달에서 시간과 관련을 맺는 문법범주이다. 언어내용이 전달되는 시점을 발화시라 하고, 일(=동작이나 상태)이 일어나는 시점을 사건시라고 한다.
시제 시간과 관련은 맺는 관념에는 발화시에 대한 사건시의 시간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있다. 발화시에
2. 본론
2.1. 시간의 인식과 시제: 과거 대 현재
시제는 외부의 객관적 사태가 시간과 관련하여 어떻게 언어적으로 표현되는가를 나타내는 문법범주이다. 그러므로 시제는 물리적인 시간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즉, 시제는 시간 자체를 나타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사
1. 미래시제에 대한 논의
시간과 관련 있는 범주들에는 시제, 서법, 상이 포함된다. 국어에서 이 세 범주의 실현은 형태소 면에서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형태소가 때로는 서법범주로, 때로는 시제나 상의 범주로 설정되고 있어 무척 혼란스런 상황이다. 특 히, 미래 시제 설정이 논란
미래시제의 설정
'-겠-'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
우리는 누구나 ‘시간’이라는 삶의 관계 망 안에서 살아간다. 그렇게 삶에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시간범주 안에서 자신만의 존재 본질을 발현하고, 타자와 소통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문법의 범주에서 ‘과거’, ‘현재’, '미래‘를
현재미래시제
(1) 미래적 용법
It will be warm and sunny all over England tomorrow
Het wordt morgen in heel Engeland warm en zoning weer
정확한 혹은 부정확한 시점인 미래에서 발생할 것으로 간주되거나, 정확한 혹은 부정확한 시간의 기간을 덮는 것으로 간주 된다
(2) 서법적 사용
과거미래시제
전형적인 과거 미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