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사대부는 고려 무신 집권기에 신진사인으로서 정치의 중앙에 진출하여 훗날 조선 건국의 주체가 된 이들을 말한다. 윤재민,「고려후기 사대부의 등장과 현실주의적 한시 경향」, 『민족문학사 강좌 上』, 민족문학사연구소, 1995, pp115~116
즉 고려 후기 사대부는 어느 특정 시점에 즉흥적
신진사인(新進士人)이다. 이우성, 『한국의 역사상』, 창작과 비평사, 1997
처음 이 사인들은 독자적으로 세력을 형성할 만큼 성장하지 못하였다. 이들은 무신정권하에서 자기의 문학, 학문적 능력으로 무신에게 봉사하여 무신으로부터 보호 육성되면서 점차 중앙관계(中央官界)에 진출하였다. 원나라
신진사인층
2. 죽림고회의 문학
무신란이 일어나자 문벌귀족은 결정적인 타격을 받았다. 도망쳐 살아남았다 해도 경제적인 기반이나 사회적인 특권을 잃었으니 살아가기가 막막했다. 다른 생업을 개척할 수 있는 처지는 아니어서 저주해 마지않는 무신정권 주위에 모여들어서 과거를 보아 벼슬하기
이 시에서는 해오라기란 존재의 본질적 속성을 직관해냄으로써 세계의 비밀을 밝히고자 하는 사고를 추구한다. 그는 이 시를 통해 물고기를 노리고 있는 백로의 생태를 밝힘으로써 백로에 대해 지녔던 기왕의 통념을 깨부수고 있는데, 관점을 달리하여 이 시를 시대적 상황과 연관 지을 경우 해오라기
리바이스는 온라인 사업에 비중을 크게 두지 않고 오프라인 매장의 맹목적인 믿음과 프리미엄 시장의 개척이라는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현재 온라인 홍보에는 미약하고 지지부진한 마케팅 전략이 진행 중이다. 그렇기 때문에 젊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세분화에서는 젊은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
신진사대부(新進士大夫)가 서로 대립하는 가운데 전개되었다.
앞서 整治都監의 활동은 비록 실패하였지만, 권문세족과 부원세력간의 정치적 대립이 표면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대립은 충목왕이 죽자 왕위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첨예하게 노출되었는데, 결국 부원세력이 추대한 충정왕이 즉위
Ⅰ.머리말
隋唐의 사회를 중국사에서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라고 하는 과제에 대하여 지금까지 2가지의 방향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 하나는 ‘당․송의 變革’을 전제로 하여 송대 이후와 비교하는 관점의 방향으로, 여기에는 唐朝 율령체제의 붕괴에 초점이 두어져 이 시기를 중국사상의
신진사인층이나 신흥의 선승들에게서 더욱 구체적인 인식을 보이게 되었다. 즉 보다 넓은 국가적인 차원의 민족의식, 자기의 역사전 통에 대한 긍정의 새로운 인식의 전승 속에서, 그리고 뿌리칠 수 없는 이민족의 압제라는 현실의 제약 하에서 일연의 삼국유사가 나오게 된 것이다.
삼국유사는 무신
신진사대부계층의 일반적인 세계관, 문학관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점 외에도 한유가 갖는 매우 큰 문학사적 의의는 바로 변려문을 능가하는 수준 높은 고문을 지어냈다는 점이다. <원도>, <원훼>, <사설>, <논불골표>, 등 유가 사상을 주장한 논리적이고 기세가 강한 글 외에도 그는 서정성
사인의 집단이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획득할 목적으로 실행되는 범죄와, 국가 또는 국가 수준에 준하는 정치적 집단 사이에 전개되는 정규 조직을 갖춘 무장 집단 간의 충돌로 정의되는 전쟁의 중간개념이다 . 테러는 대체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나 대중 또는 개인에게 위해를 가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