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가치와 선정기준
옛이야기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살아 움직이는 생명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 끊임없이 흐르고 움직일 때에야 제구실을 다한다. 옛이야기를 다음 세대에 전하는 일은 선택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의무이다
1. 들어가며
우리의 어른들은 어렸을 때 책을 구하기 힘들었다. 가난한 서민들에게 책은 사치였을지도 모른다. 이런 옛어린이들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은 할머니였다. 할머니를 통해 전해들은 옛이야기는 옛어린이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었다. 그럼 할머니는 이 이야기를 어떻게 알
1. 옛이야기의 개념과 범주
1) 옛 이야기의 개념
옛 이야기는 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해 이야기가 시작되었는지 알수 없지만, 서민들이 소유하고 사용하며 소중히 여겨온 이야기이다.
옛 이야기를 전래동화라고 불러왔지만 용어의 차이가 있다.
전래 동화는 전승문학의 한 유형으로 전승 문
2. 옛이야기의 가치
창작동화보다 옛이야기가 아이들의 마음을 훨씬 많이 끌어당긴다고 한다. 그것은 창작동화가 기교는 뛰어나고 문장은 아름답지만, 너무나 합리적이어서 삶의 근원적 진실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옛이야기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알 수 없는 심적 요소, 근원을 알 수 없
Ⅰ. 개요
이야기의 중요성에 대해 베텔하임(Bruno Bettelheim)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마음의 고통을 받고 있는 아이들에게 우선적으로 해주어야 할 일은 그들의 삶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 부여의 가장 효과적인 원천은 바로 문학에 깃들여 있는 이야기들이다. 특히 요정 이야기
옛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재미와 함께 교훈도 준다. 옛이야기는 바로 무한한 상상력의 공간이자 수많은 소재와 등장인물이 살아 숨쉬는 환상 세계 그 자체이다. 어린이들은 그림 형제의 동화를 통해 옛이야기에 담겨 있는 선과 악, 삶과 죽음, 슬픔과 행복의 문제들을 고스란히 경험할 수 있다. 그러면
옛이야기
모든 설화는 신화와 전설과 옛이야기로 나뉜다. 신화는 이 세상에서 처음으로 일어났던 일, 특히 우주 ·인간 ·문화(사물)와 같은 인간생활에 있어 본질적 의미를 갖는 존재의 시원(始源)에 관한 설화이며, 전설(saga, legend)은 어떤 시대에 일어났던 큰 전쟁이나 큰 사건과 같은 실제 사실에
제 1편 신화란 무엇인가?
◦시인 호메로스가 쓴 ‘오디세이아’의 ‘트로이의 목마’ 작전
ꋺ올림포스에서 영웅 펠레우스 + 여신 테티스의 결혼 때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황금 사과를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주고 간다.
→ 헤라 여신, 아테나 여신, 아프로디테 여신의 다툼 → 가장 미남인
Ⅰ. 서론
한국 근대 아동문학교육의 의미를 찾는 작업은 먼저 학교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국어 교육과정과의 관계 속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근대적 아동문학교육은 학교 밖의 각종 단체나 매체, 가정교육을 통해서도 동시적으로 진행되었지만, 특정한 연령의 아동들을 학교라는 공간에 모아 놓고, 의
2) 일러스트레이터, 에밀리 그래빗 강연회
구분
단기프로그램
교육분야
문화/교양/취미
교육대상
7세~12세 어린이
교육기간
2010-4-4 ~ 2010-4-4
시간
오전 11시
정원
70명
수업료
무료 (선착순)
영국 동화작가인 에밀리 그래빗(Emily Gravett) 초청 강연회입니다. 강연회는 에밀리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