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들이고 산경무늬는 회화적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다.
신라는 삼국통일로 미술분야에서도 국력이 반영되어 삼국중 화려하고 세련된 감각을 품겨 준다. 불교의 영향이 커 문양의 소재로는 인두조신, 봉황 등이 등장하고 표현기법으로는 와당의 경우 연주문을 둘러 호화로운 느낌을 주며, 연화판도
와당은 목조건축의 성행과 더불어 발달하였다.
9. 와당와당은 처음에는 낙랑계의 영향을 받았으나 6세기 중엽에는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3명의 와박사를 일본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이 와당에는 연화문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그 표현은 다양하고 온화하다. 서울 광장동에서 발견된 고식의 연화문
2) 문양의 종류 및 의미
① 목단(모란)문
목단, 작약 등으로도 불리는 모란꽃 문양은 당나라 이후 번영과 창성(昌盛), 미호(美好)와 행복의 상징으로 널리 애용됐다. 또한 송나라 때는 ‘부귀화’라 불리며 부귀길상의 상징물이었다고 전해진다. 풍성하고 화사한 모양새로 특히 여성을 위한 회화, 자수
문양, 유색을 결정하는 요인이 됨은 물론 그 세대의 독자적인 도자기 문화의 특색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 나라 도자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자기 문화가 형성된 시대별 특성들을 정치와 종교, 문화와 관련하여 알 필요가 있다. 즉 한국의 전통 도자기 문화는 도자기에 나타난 그 시대의 믿음, 가
Ⅰ. 서론
도자기는 한 국민의 생활과 밀착해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 도자기만큼 지배층이나, 피지배층, 도시나 시골 전 계층의 사람들이 사용한 것은 드물 것이다. 또 하나는 만들어지는 장소도 전국에 걸쳐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문화유산으로 이야기하는 도자기는 비록 그릇에 불과 하지만
문양의 개념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긴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로부터 생활 속에서 미를 추구하였고 즐겨 왔다. 조선 이전의 시대적 배경에서 선조들이 삶의 지혜와 예술적 감상만으로 특정인이라고도 할 수 있
2. 전통 문양의 특성
문양은 언어와 문자가 마찬가지로 그 민족과 그 민족이 살아 온 환경에 따라 고유한 형태를 지니게 마련이어서 각 시대마다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았을지라도 유사하긴 하여도 나름대로의 독특한 성격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를 전통문양이라 한다. 허 균, 『전통문양』, 대원사, 19
문양과 색채’라는 주제를 통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2. 한국의 문양
2.1. 한국 문양의 시대별 특징
2.1.1. 원시시대
한반도에서 생활용기에 의도적으로 나타낸 무늬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은 신석기 문화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이다.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인 빗살무늬토기는 입구가 넓고 바닥
Ⅰ. 개요
한국지붕의 미에 대해서는 그동안 지붕선에 논의가 집중되어 왔다. 한국지붕의 참다운 미는 단순한 지붕선의 곡률반경보다도 이러한 지붕들이 각각 높이와 크기에 있어서 변화를 가지면서 서로서로 중첩되어 겹치면서 그 사이 사이에 공간적 여백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건축은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98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배경으로 전통적인 요소의 현대적 활용 방안이 더욱 확대되어 패션을 비롯한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전통 문화의 활용 방안이 모색되어지고 있다. 불교를 직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세 가지 문양을 중심으로 응용된 다양한 현대 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