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백제시대(백제)의 역사
1. 한성시대(漢城時代) BC18-AD475
온조(溫祚)가 서기전 18년에 하남위례성에 작은 부족국가인 백제를 세웠다. 백제 초기의 지배계급은 북에서 남하(南下)한 유 이민(流移民)의 집단이 한강 유역에 정착한 사람들이므로 고구려계임을 알 수 있다. 초기 백제의 도읍지는 한강 유역
Ⅰ. 개요
문화의 발달은 공예품의 종류와 사용되는 재료의 다양화를 가져오나 흙이야말로 지역이나 시대에 관계없이 가장 긴요하게 사용된 재료였다. 삼국시대에는 흙을 이용한 토기, 즉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용기의 제작이 본격화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건조물(建造物)에 사용되는 와전의 성용(盛
시대(풍납 몽촌토성)-웅진시대(공주)-사비시대(부여)로 나눌 수 있다. 우리가 다루고자하는 백제고분에 관한 양상 또한 그와 같은 백제사의 양상과 일치한다. 이 글에서는 역시 그 전개방식을 따르기로 한다.
백제초기의 고분에 관한 연구는 마한지역 내에서의 백제고분의 특성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웅진시대를 지나 사비로 천도할 무렵까지 의 기록은 거의 없다. 다만 성왕(聖王)이후의 기록이 약간 전할 뿐이다. 사비시대라 할지라도 불교에 관한 기록이 적고 유물과 유적 또한 흔치 않다. 그나마 단편적인 자료가 남아 이 시기 백제불교가 국제적 수준의 문화를 소화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엿보게 한
시대의 불교
백제는 한강 유역에 도읍하고 있던 4세기 후반에 이미 불교를 수용한다. 그러나 웅진시대를 지나 사비로 천도할 무렵까지 의 기록은 거의 없다. 다만 성왕(聖王)이후의 기록이 약간 전할 뿐이다. 사비시대라 할지라도 불교에 관한 기록이 적고 유물과 유적 또한 흔치 않다. 그나마 단편적
웅진으로 천도한 환경과는 또 다른 배경에서 이룩되었으리라 판단하는 데 문제가 없다. 즉 백제의 사비 천도는 국력신장을 바탕으로 이룩되었다고 추정하는데 주저할 필요가 없다.
백제의 사비 천도는 웅진시대에 축적된 국력, 특히 혼란스런 정국을 수습하고 강화된 왕권을 바탕으로 국가 통제력
시대
백제의 건국자인 온조는 고구려를 건국한 주몽의 아들이다. 주몽은 북부여에서 도망하여 졸본지역에 정착한 후 졸본 부여왕의 둘째 딸과 결혼하여 비류와 온조를 낳았다. 주몽은 북부여왕이 죽자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는데 얼마 후 그가 북부여에 있을 때 맞이한 부인 예씨의 소생인 유리가 찾
시대
백제의 건국자인 온조는 고구려를 건국한 주몽의 아들이다. 주몽은 북부여에서 도망하여 졸본지역에 정착한 후 졸본 부여왕의 둘째 딸과 결혼하여 비류와 온조를 낳았다. 주몽은 북부여왕이 죽자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는데 얼마 후 그가 북부여에 있을 때 맞이한 부인 예씨의 소생인 유리가 찾
시대 이후의 것이고 웅진시대의 불상은 지금까지 한 점도 발견되지 않아 그 전모를 파악할 수 없다.
- 일본으로의 전파
충남 연기 지방에서 발견된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은 호류지 삼존상의 계보추정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한다. 여기서 호류지 삼존상은 일본 나라의 호류지 금장의 석가삼존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