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병항쟁과 의병문학
한말의 의병은 1895년부터 1915년까지 약 20여 년 동안 전국 방방곡곡에 걸쳐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초기 의병은 이른바 을미의병으로 1895년 10월의 명성황후 민비 시해사건과 11월의 단발령 강행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일어났다. 1894년 8월에 이미 공주의 유생 서상철은 유림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개화가사
개화가사는 개화기 즉 1894년 갑오경장 이후로부터 1910년 한일합방 전까지 지어진 가사로서 개화를 주장했거나 부정했건 간에 개화문제를 읊은 가사를 말한다. 그리고 특히 형식적인 면에서 주로 分聯體로 된 가사를 말한다. 그러므로 개화가사는 개화기에 창작된
< 현대문학의 출발 >
Ⅰ. 근대의식의 성장과 근대 문학의 형성
1. 근대 의식의 시작
- 근대의 시작을 영 ․ 정조시대로부터 볼 수 있다.
영조(1724)의 업적
- 탕평책을 써서 당쟁을 제거하는데 힘씀.
- 균역법 시행 : 조선시대 백성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만든 납세제도.
- 신문고 부활 :
개화가사란, 갑오경장 이후에 고대 가사의 전통적인 율조인 3․4조 또는 4․4조의 리듬에 새로운 개화사상을 담은 시가를 말한다. 명칭은 한말우국경시가(韓末憂國警時歌), 사회등가사(․社會燈歌辭) 등으로 불린다. 개화기 초기에 나온 시가로 가사의 전통적인 양식인 4.4조의 율격을 엄격히
의병투쟁도 예찬에만 그치지 않고 신분에 의한 차별이 있어 투지가 약화된다고 근심했다. 시에서는 농촌생활을 다룬 것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청(夏晴)>,<종어요(種菸謠)>는 농촌과 농민의 모습을 그렸으며, <촌거모춘(村居暮春)>여섯 수는 열심히 일하는 농부와 할 일없는 선비의 모습을 대
가사, 시조, 민요, 잡가 등 전통자생시형이나 창가, 신체시 등 외래시형에 모두 공통되는 정신바탕이었던 것이다.
(1) 개화기 애국독립가
최제우의 <용담유사> 1860년대에 창작된 8편의 가사와 劍歌 한편이 전해지고 있으며, 4·4조의 전통가사체를 계승하고 있으나, 내용은 ‘전통성의 모순과 비판’,
Ⅰ. 근대의식의 성장과 근대 문학의 형성 1. 근대 의식의 시작
근대의 시작을 영 ․ 정조시대로부터 볼 수 있다.
영조(1724)의 업적
평책을 써서 당쟁을 제거하는데 힘씀 →민생대책 안정, 민본정치 [民本政治]
균역법 시행 → 민본정치 [民本政治]
신문고 부활 → 민본정치 [民本政治]
사도
머리말
1. 개화기 시가의 내용
․자본주의의 태동 속에 국민국가가 형성되는 근대화와, 일제에 의한 국권상실이 동시에 진행되던 시절 그 시대인의 고통과 아 픔을 노래하는 것이 많다.
①『독립신문』(1896) 「애국가」류
②『대한매일신보』(1904) 개화가사 / 비판적 가사류
③ 의병들
가사, 시조 등의 전통적 리듬이 혼용되는 모습이 드러나고 있다. 내용적으로는 개화지식의 보급과 계몽을 수용하면서도, 한편으로 비판정신과 저항의식을 수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역사 상황속에서 개인정감 표출과 방법론적 자각은 일단 유보된 채 반복적 리듬의 전개속에서 내용의 효과적 전달을 위
임진왜란(壬辰倭亂, 1592)과 병자호란(丙子胡亂, 1636)은 우리 민족사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난이다. 착실하게 안정된 기조를 자리 잡아 왔다고 믿어왔던 조선의 절대적 왕권체제가 외세의 침입 앞에서 취약성을 드러내면서 內外로 커다란 도전을 자초하게 되었고, 마침내는 그 병리적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