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의 변화
I. 합리적, 경제적 인간관
합리적 ․ 경제적 인간모형(rational-economic man Model)에서는 인간을 자신의 쾌락이나 이익을 극대화하거나 또는 고통이나 손실을 극소화하고자 하는 존재로 본다. 행정학의 고전기에 이 인간모형을 기본적인 전제로 삼았으므로 이를 고전적 인간관이라 부른
불교, 유교,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인간관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는데, 참고자료의 대부분이 기독교의 관점에서 서술한 것들이었다. 그리고 나 역시 기독교 신자이므로 본이 아니게 기독교적 입장으로 서술하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나름대로는 객관적 시각을 가지려 노력했다.
Ⅱ 본론
1.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 비교
1)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
정신분석학의 대가 프로이드에 의하면 인간의 인성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원초아는 인간이 태어날 때 물려받은 모든 심리적인 것을 포함해서 생활에 대한 아동의 충동이나 열
인간관의 전체적 맥락을 더욱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성리학적 세계관에서 사람은 하늘로부터 천명을 받아 생겨난 만물에 속한다. 사람은 萬物 중에서도 생명을 받고 태어난 생물에 속하며, 생물 중에서도 人命을 받고 태어난 人物에 속한다. 사람을 있게 한 天, 生, 人은 사물의 근본이
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플라톤의 우주론이 전개되어 있는『티마이오스』편에는 인간의 탄생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황당한 듯한 느낌을 주지만, 당대로서는 가장 첨단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의 총집결 편이었다는 점에서 무시될 수 없으며, 그 논
Ⅰ. 개요
인간은 누구나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며, 누구도 개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할 수는 없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존엄성이며, 이와 같은 근대적인 인간관이 성립된 것은 르네상스(Renaissance)시기에 들어와서부터이다. 르네상스란 「文藝復興」이라는 말로 번역됨과 같이, 고대 그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
1) 주체적이고 자기 형성적인 존재
후기 현대철학자들은 인간을 인식의 주체로서 이해했다. 인간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주체이며 여기서 세계는 인간의 인식 대상인 객체로 정의된다. 인간은 삶을 살아가며 세계를 관찰하고 인식해나가며 자
전문가, 상담가들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과거에 비해 인권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되면서 인식이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듯하다.
앞서 말한 심리치료의 기반이 되는 것은 다양한 이론들이지만, 그 이론을 사실상 뒷받침해주는 인간관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인간관
인간만이 자기인식의 존재이지만 인간 본질에 대한 질문에 정확하고 완전한 해답을 얻어낼 수가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완결된 사물과 같은 실체가 아니고 그 정체를 전체적으로 붙들 수 없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인간존재의 기원과 목적을 어디다 둘 것인가에 대한 관점이 불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