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어느 분야에서나 컴퓨터, 정보처리의 언어가 사용된다.
1. 정보처리적 인지심리학
- 인간이 어떻게 환경과 자신에 대해 알게 되는가, 그러한 앎 (인지-머릿속에서 진행되는 의식하거나 의식하지 못하는 모든 과정) 을 어떻게 활용하여 각종 생활장면에서 과제들을 수행해내는가 하는 문제
과제를 부여받게 된다. 이러한 실험 결과 흥미롭게도 50% 이상의 참가자들이 영상을 보는 도중에 명백하게 자신의 사야에 나타났던 어떤 것을 알아채지 못했다. 여기서 그 어떤 것은 바로 고릴라였으며, 영상 속에서는 사람들이 공을 패스하여 이동하는 동안에 고릴라 한 마리가 걸어 나와서 화면 중앙
문제해결에 포함된 단계와 과정을 구체화했고 새로운 예언을 했기 때문에 문제해결의 이론을 구성했다. 이런류의 이론은 단순한 실험실과제의 범위를 넘어선 복잡한 인지활동을 명료화한 것이다. 정보처리이론을 구성함으로써, 연구자들은 일반화와 생태학적 타당성이 높은 이론을 구성하고자 했다.
문제해결에 포함된 단계와 과정을 구체화했고 새로운 예언을 했기 때문에 문제해결의 이론을 구성했다. 이런류의 이론은 단순한 실험실과제의 범위를 넘어선 복잡한 인지활동을 명료화한 것이다. 정보처리이론을 구성함으로써, 연구자들은 일반화와 생태학적 타당성이 높은 이론을 구성하고자 했다.
인지심리학 분야 쪽으로 나아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으로 특정한 단계를 사용하는 디지털 컴퓨터의 디자인은 심리학자들에게 인간의 마음 또한 정보의 흐름을 통한 상징 조작 체계로 볼 수 있다는 정보처리 관점을 제안 정보처리 연구자들은 때때로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고 과제를 완수하기
Ⅰ. 들어가기 - “철학적 탐구”와의 만남
- 과제의 주제를 채택까지의 담화
우리는 인지심리학과 연관된 주제를 찾기 위해 우리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과정을 거쳐 생각을 하는지, 그것을 어떻게 연구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사고의 내용이나 처리과
인지심리학적 연구결과들을 활용하여 심상의 효과를 증명하고자 한다. 심상의 활용은 서울대 생 노트필기의 5가지 기본원칙에 속하지 않는데 이 전략을 노트필기에 사용하도록 학생들에게 제안하고자 한다.
1) 심상활용의 의의
첫째로 Shepard의 연구는 그림재인이 단어재인보다 더 쉽다는 것을 증명
. 수업평가 역시 행동목표에 근거한 준거지향 평가관에 따라 객관식 평가 위주로 이루어진다.
◆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
인지주의는 마음이라는 요인을 학습 방정식에 대입하여 학습을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 즉 학습자가 외부에서 주어지는 정보를 내적인 정보처리 과정을 통하여 인지
심리학과 자연과학의 발달로 학습이론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다. 그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이론은 행동주의(behaviorism)와 인지주의(cognitivism)다. 먼저 행동주의는 관찰에 의한 인간의 경험적인 지식을 존중하였다. 이 이론의 기원은 영국의 경험주의와 연합주의에서 찾아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
과제의 해결은 대상을 직관적 사고에 의해 분류하던 전조작기를 벗어나 7세 이후에는 대상의 속성을 기준으로 일관되게 분류하는 논리적 조작을 통해 가능하다. 단순유목화에서 나아가 다중유목화는 물론 분류와 관련하여 상위유목과 하위 유목 또는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인 유목포함(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