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문학의 근대성 문제는 비평의 쟁점으로 떠올랐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거센 물결이 조금씩 진정되자 여기에 빠져들었던 많은 논객들은 혼미한 상태에서 정신을 수습하고 반성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다. 이성 중심주의 내지는 서구 중심주의로 파악되는 근대 일반에 대해 비판의 기치를 높
Ⅰ. 서론
일원상 진리는 우주 만유를 떠나서 홀로 존재하는 이법 그 자체가 아니라 우주 만유 속에서 존재하는 진리이다. 우주 만유를 강연히 범주화한다면 천지, 부모, 동포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場으로써의 우주 만유가 나의 존재의 근원이 되고 그러한 의미에서 恩으로 그 관계의 본
Ⅰ. 개요
예술은 또한 사람의 마음을 쾌적하게 하고 기쁘게 하며 삶의 의미를 찾게 해주는 역학을 한다. 이 세상에 예술이 없다면 사람은 이 고단하고 스트레스가 만연한 사회에서 견디지 못했을 것이다. 세상이 이 정도라도 지탱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다 예술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
절대성에 도전하기
내담자는 자주 "직장에 있는 모든 사람은 나보다 영리해요. "와 같은 극단적 진술을 통해 자신의 고통을 나타낸다. 이러한 진술은 '모든 사람' '언제나' '결코' '항상' 등과 같은 단어를 내포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보다 정확하게 절대성 진술을 제시하도록 그러한 진술에 질문을
절대성
《앎과 삶》에서 이루어지는 인식과 행동의 우위성에 대한 논의를 하기 전에 절대적인 지식의 인식 가능성 여부, 나아가 해석학적 인식론의 필요성을 제시한 필자의 의견에 좀 더 힘을 실어주려고 한다. 책에서 밝힌 데카르트(Descartes, Ren 1596.3.31∼1650.2.11)에 대해 조금 더 언급을 하고 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