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문학의 근대성 문제는 비평의 쟁점으로 떠올랐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거센 물결이 조금씩 진정되자 여기에 빠져들었던 많은 논객들은 혼미한 상태에서 정신을 수습하고 반성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다. 이성 중심주의 내지는 서구 중심주의로 파악되는 근대 일반에 대해 비판의 기치를 높
Ⅰ. 서론
일원상 진리는 우주 만유를 떠나서 홀로 존재하는 이법 그 자체가 아니라 우주 만유 속에서 존재하는 진리이다. 우주 만유를 강연히 범주화한다면 천지, 부모, 동포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場으로써의 우주 만유가 나의 존재의 근원이 되고 그러한 의미에서 恩으로 그 관계의 본
Ⅰ. 개요
예술은 또한 사람의 마음을 쾌적하게 하고 기쁘게 하며 삶의 의미를 찾게 해주는 역학을 한다. 이 세상에 예술이 없다면 사람은 이 고단하고 스트레스가 만연한 사회에서 견디지 못했을 것이다. 세상이 이 정도라도 지탱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다 예술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
절대성에 도전하기
내담자는 자주 "직장에 있는 모든 사람은 나보다 영리해요. "와 같은 극단적 진술을 통해 자신의 고통을 나타낸다. 이러한 진술은 '모든 사람' '언제나' '결코' '항상' 등과 같은 단어를 내포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보다 정확하게 절대성 진술을 제시하도록 그러한 진술에 질문을
절대성
《앎과 삶》에서 이루어지는 인식과 행동의 우위성에 대한 논의를 하기 전에 절대적인 지식의 인식 가능성 여부, 나아가 해석학적 인식론의 필요성을 제시한 필자의 의견에 좀 더 힘을 실어주려고 한다. 책에서 밝힌 데카르트(Descartes, Ren 1596.3.31∼1650.2.11)에 대해 조금 더 언급을 하고 그에
1. 신앙의 이데올로기화 문제
현대 신학에서 가장 심각하게 대두되는 쟁점 중 하나는 '크리스천이 행하는 사회적 행위의 정당성'에 관한 문제이다. 이는 곧 하나님 나라의 신앙과 그 신앙이 실현되는 우리가 살고 있는 역사의 현장을 연결시키는 문제이다.
Dennis P. MacCan은 이렇게 문제를 제기했다. "
Ⅰ. 서론
아기장수이야기는 현실적인 억압과 불합리에 항거하려다 패배하고 마는 비극적인 영웅의 이야기로 파악되었으며, 이 비극적인 영웅의 좌절이 현실의 불합리와 모순을 더욱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아기장수이야기는 아기장수가 그보다 앞선 세대에 의해 집단의 안정성을 위
1.행복의 정의
행복 [幸福] - [명사]
① 복된 좋은 운수. ≒행우(幸祐).
②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 ≒행우·휴복(休福).
행복 [行福] - [명사]<불교>
Question 1. 운이 좋은 사람은 행복한가?
Question 2. 운이 좋다는 것은?
Question 3. 행복은 단지 ‘좋은 느낌’인가?
2
불교란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 즉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가르침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말한 가르침을 기독교라 하고, 마호메트의 가르침을 이슬람교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명명법이다. 여기서 부처님이라고 함은 불타 석가모니를 말한다. 석가모니는 불교의 교주이다. 불교는 부처님이 스스
I. 서론 - 주제선정 이유
일본의 종교는 일본에 오래 전부터 있었던 신도(神道) 와 외국에서 들어온 불교가 기본을 이루고 있다. 신도는 일본인만의 독특한 토착 신앙으로 일본인들의 자연관이나 조상 숭배 사상의 주요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지상의 모든 삼라만상은 신이 낳고 주관하며 모든 자연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