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선도 단리(丹理)의 수도는 행고를 겪으며 공덕을 들여 공력으로 행동해야 하므로 행공(行功)――단전호흡과 동작을 함께 하면서 정성을 들이는 것――이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돌고 도는 음양작용을 말하는 ‘돌’, 단단하고 야무진 힘을 일컫는 ‘단’, 돌과 단이 위치한 곳을 가리키는
1. 국선도
음양오행 : 자연계나 인간계는 모두 음양오행의 법칙을 따르고 있으므로 그 생성 변화의 원리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정기신 : 그러나 소우주로 표현되는 인간의 경우는 자연계와는 또다른 정기신(精氣神)의 작용이 하나 더 있어, 그것이 올바로 작용되어야 인체 내의 음양오행작용이 원
중국의 불교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이유 때문에 불교의 중국문화에 대한 영향과 중국인들의 삶에 지속적인 자취를 남긴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숙향전’을 통해 살펴 본
도교 사상의 문학적 수용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의 도교
2. 숙향전에 나타난 도교적인 요소
2-1. 도교적 상상력의 문학적 변모
2-2. 숙향전 전체의 단락 구성
2-3. 숙향전에 나타난 도교적인 요소
3. 숙향전의 향유 방법
4. 고전서사의 창작 동인으로서의 도교사
도(道)라는 말은 동양 사회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이다. 과연 이 도와 도교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종교적 도교를 중심으로 역사적인 발전은 어떻게 이루어 졌으며 현재 한국 사회에서 도교는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자. 마지막으로 도교와 기독교의 비교를 통해서 도교
중국의 불교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이유 때문에 불교의 중국문화에 대한 영향과 중국인들의 삶에 지속적인 자취를 남긴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Ⅰ. 개요
정산의 사상형성에 중요한 기초가 된 것은 소태산을 만나기 이전에 求道과정에서 체득한 유학, 불교, 전통적인 道敎(仙道)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소태산과의 만남 이후로 소태산의 사상적 영향을 받고 그의 사상을 보완, 정비하는 과업에 비교적 충실했던 것도 또한 사실이다. 정규적 교육
2. 이규경의 학문형성 배경
1) 가학(家學)의 전통
이규경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의 집안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의 조부인 이덕무와 아버지 이광규는 모두 규장각 검서관을 지낸 중인 신분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신병주, 『조선중,후기 지성사 연구』, 새문사, 2007, p.315
아마 오늘날
2)불교의 성장
중국 불교의 성장은 위진남북조 시기의 성장기를 지나 수나라 때는 불교의 부흥을 도모했을 만큼 불교를 중요시 여겼고, 당대에는 불교가 널리 전파되어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고 이 시기 불법을 찾아 인도로 떠나는 중국인 구법승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위진남북조 시
胸腹之位猶宮室也.
흉복지위유궁실야.
가슴과 배 부위는 궁궐 집과 같다.
The chest and abdomen resembles the palace.
四肢之別猶郊境也.
사지지별유교경야.
팔다리는 교외 경계와 같다.
The four limbs resembles the suburbs.
骨節之分猶百官也.
골절지분유백관야.
뼈마디는 모든 관리들과 같다.
The bone and skeleton 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