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에서의 공간이란?
공간은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한 방편이자 경험을 구조화하는 인성구조의 한 측면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문학 용어이다. 그 중요성은 소설에서 특히 더한데, 실제적 공간이 철학적 연구의 테마라면 소설적 연구의 테마는 해석적 공간이라 부를 수 있다.
소설의 공간(空間)
Ⅰ. 소설과 영웅소설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한 대개의 고전소설이 그러하지만, 특히 영웅소설의 경우는 그 작
Ⅰ.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극론
1. 뒤렌마트와 희극
뒤렌마트의 희극은 인간 상황의 비유로 이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의 희극은 시대극으로서 Aristophanes의 희극처럼 관객에게 거리를 조성하기 때문이다. 그의 희극은 연민을 일깨우려고 한 것이 아니라 잔인한 현실을 묘사하려고 한다. 동시에 그
Ⅰ. 개요
창의성은, 개인이 기존 문화의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사고 또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것이며, 창출된 창의적 사고나 산출물은 사회․문화 환경의 영향 하에서 자연 선택의 과정을 거치면서 다음 세대로 전달된다. 이와 같은 창의성의 개념적 정의에 기반
소설을 일컫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 의미의 사회 환경은 소설의 주제를 부각시키고, 등장인물의 성격과 심 리, 플롯이 전개, 소설적인 분위기의 조성에 알맞도록 꾸며가야 할 것은 물론이다. 요컨 대 소설에 있어서의 배경은 인물과 사건이 살아서 움직이는 공간적 영역이요 무대로서,
(1) 조형물
- 인공개천 및 조형물 조성(황순원의 「소나기」)
황순원의 단편소설 「소나기」는 순박한 시골소년과 윤초시댁 손녀딸인 소녀의 순수한 사랑을 다룬 소설로 일반인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황순원의 작품이다. 이 소설의 중심적인 배경은 개울가의 징검다리이다. 징검다리에서 소년과 소녀
있어서는 낭만주의적 경향이 여실하여 인상을 선명 하게 핵심만 단적으로 제시하며, 인물의 형상화는 묘사보다는 개성의 전모가 상징적으로 드러나는 심리묘사와 분위기 조성으로 사건을 내밀화하는 공간소설의 특징을 보이고 있 다. 단편선 <별> <독짓는 늙은이> <학> 등이 여기에 속한다.
도시 공간과 시대 풍속
소설의 배경은 인물이 움직이는 공간적 영역으로서 인물의 심리와 사건의 발전에 리얼리티를 부여하는 요인이 되고 주제를 부각시키고 분위기를 조성하며 상징적 의미까지 내포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설에 있어서 배경은 하나의 들러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제를 들어내는
2. 1920년대 소설과 신변소설
3·1운동 이후 일본이 식민지 정책을 문화통치로 전환하면서 신진작가들이 대거 등장하고, 동인지, 신문, 잡지 등이 발행되어 근대적 문학이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또한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과 절망이 감상적 남만주의와 허무주의로 문학 속에 표현되는
* 구운몽과 영웅소설
~17세기는 국문소설의 발흥기임.
: 요인 - a. 오래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b. 국문의 광범한 보급
c.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 각성 및 새로운 문학 환경 조성
d. 여성 독자층 형성
1. 김만중
: 조선시대 문신 소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