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1970년대 문학의 특징
1970년대는 본격적인 산업화를 표방한 국가주도의 개발주의 시대였으며 근대적 삶의 양식이 계층과 지역에 의해 다양하게 분화해 나가는 속도와 변화의 양상이 숨 가쁘게 전개되던 시기였다. 이 시기의 소설문학 가운데 윤흥길의 <장마>, 황석영의 <객지>와, 조세희의 <난장이가
조세희는 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에서 출생했다. 어린 시절 그의 집에는 양장본으로 된 세계 문학전집이 있었다. 조세희는 이 책들을 탐독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1953년 서울로 올라온 조세희는 서라벌예대(현 중앙대) 문예 창작과에 들어가, 다니다가 경희대 국문과에 다시 들어갔다. 조세희는 경
조세희가 그려낸 작품이 “70년대”라는 혼란한 시대를 안고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조세희가 70년대를 어떻게 인식했는지, 더 나아가 그의 역사 인식은 어떠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당시 한국 사회는 69년 삼선개헌, 72년 유신정권 수립으로 박정희의 장기집권이 이루어
조세희-"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작가소개>
조세희 : 1942년 경기도 가평 출생1963년 서라벌 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졸업
1965년 경향신문 신춘 문예에 돛대 없는 장선 당선, 같은 해 경희대학 국문과 졸업
1975년 <난장이>연작 시작
그 밖에 주요 작풀으로 <신에게는 잘못이 없다>, <시간 여행>, 장
조세희 작품세계
조세희는 70년대적인 작가이다. 그가 등단한 것은 65년의 일이지만, 문단의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70년대 중반 <칼날>, <뫼비우스의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등으로 이어지는 난장이 연작을 발표하면서부터이다. 그의 난장이 연작은 70년대 한국 사회의 모순을 정면으로 접근
현실은 큰 충격으로 가슴속에 깊이 박혔다. 그리고 급격한 경제성장이 끝난 지금의 21세기에도 정치, 경제, 사회라는 큰 틀에 의해 소외당하는 인간들의 모습은 여전하다. 그래서 나는 조세희의 소설들을 분석하고 현대에 맞게 적용해 끊임없이 소외되는 인간들의 씁쓸한 삶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조세희의 작품성향과 대표 작품
비교적 과작(寡作)의 작가로 알려져 있는 조세희는 1970년대 산업 사회의 병리(病理)를 가장 예민하고 감동적으로 포착한 작가로 정평이 나 있다. 그의 작품에는 포크너의 의식의 흐름과 도스토예프스키의 자기 시대․ 사회를 보던 통찰력이 나타난다. 스스로 도스토예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살펴보고자 한다. 1970년대 말 산업사회의 모순으로 인하여 나타난 소외된 계층, 도시 빈민들의 비참한 삶을 작가는 보여주고자 하였고, 작가의 고민과 갈등의 결과로 당시의 현실을 몽환적이고 동화적인 분위기, 대립적 구조 등을 통하여 드러냈다. 따라서
조세희에 대하여 한 마디로 정의 내린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앞서 말했듯 아직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였기 때문이었을까 ‘이렇다’고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는 대립구도를 찾기 힘들고 자료는 많았지만 정면으로 부딪칠 어떠한 주장을 보기 힘들었었다. 그러나 소설이 작가가 스스로의 인생 경
Ⅰ. 개요
『난장이』는 영수의 죽음으로 대표되는 노동자 집단의 각성과 그 마지막(이자 효율적인) 실천으로서의 살인과 자기희생의 이야기만으로도 그 리얼리즘적 성취를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작가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것을 독특한 서사적 전달의 회로에 담아냄으로써 또 다른 하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