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일대에서 연해되는 농악으로 당제를 중심으로 신과 친근성을 지니고 길굿이 육지의 것과는 다르는 등 좌도/우도 어느 권에도 소속되지 않은 독자성을 지닌다. 여기에 해당되는 농악으로는 고흥군 금산면의 월포농악, 완도군 장좌리 농악, 진도군 소포농악 등을 들 수 있다. 고흥 월포 농악은 도서
Ⅰ. 광주 김치대축제
한민족의 유일한 음식문화 자산이면서 세계에 내놓아도 전혀 손색이 없는 우리의 김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인 관광이벤트행사로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94년부터 시작되었다.
광주김치 대축제(Gwangju Kimchi Festival)라는 타이틀로ꡐ다채로운 김치와 맛의 어울림
Ⅰ. 필봉농악(필봉풍물굿)의 유래
필봉마을은 전라도의 남부 지역에 위치하고 동쪽으로는 진안군고 장수군이, 남쪽으로는 남원군과 순창군이, 서쪽으로는 정읍군이, 북쪽으로는 전주시를 끼고 있는 완주군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군 소재지에서 서쪽으로 약 30km 가량 떨어진 곳에 면소재지가 자리하
동기유발
◎‘긴급출동 SOS 24’ 126회 <왕따가족의 비밀>에서 초등학생들이 아줌마를 놀리는 장면을 보여준다.
- 학생들에게 아줌마의 기분이 어떨 것 같은지 물어본다.
◎특정 인물을 비난하는 내용의 댓글을 보여준다.
- 대상의 기분이 어떨 것 같은지 예상하게 한다.
전체학습
초등학생
연변의 충적지와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다. 나주는 전남지방의 행정,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서 현재는 광주에 도청이 들어섬으로 침체 상태가 되었다.
2. 남서해안지방
다도해에 면한 한반도 서남단의 육지와 도서로 이루어진 지역으로 목포시와 무안, 영암, 강진, 장흥, 해남, 진도, 완도의 7개
Ⅰ. 사물놀이의 등장
건축가 김수근이 1977년에 지은 `공간사랑`이라는 건물이 있다. 이 곳은 그가 문화의 터전을 일구기 위한 장소로써 마련한 곳이었으며 많은 예인들이 즐겨 찾곤 했다. 사물놀이의 탄생도 이곳에서 비롯된다.
늠름한 모습의 청년들이 스스로 `남사당의 후예`임을 자처하며 첫 사물
농악무, 사찰에서 행해지는 사찰무와 기방무(妓房舞) 등 광범위한 영역을 가지고 출발했으며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면면히 이어진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방춤은 두말할 필요 없이 인류 최초의 춤이다. 종교가 의식화되어가는 선사시대의 춤은 모두가 사물을 비롯하여 동물류나 조류 등을 흉
농악무, 사찰에서 행해지는 사찰무와 기방무(妓房舞) 등 광범위한 영역을 가지고 출발했으며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면면히 이어진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조선시대는 궁중무용의 전성기로서 이때 만들어진 춤만도 36종이나 되며 조선 후기까지 추어진 정재는 총 55종에 잘한다. 《악학궤범》에 전
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
전통적인 축제는 종교적 의례에서 출발하였고, 문명화의 단계를 거치면서 그 근원적 의미, 말하자면 제의성 이라든가 종교성이 약화되고 세속화함에 따라 인간 본위의 이성적, 합리적 사고에 따라 오락성이 가중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의 축제는 그 본래적 의미가 약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