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굴 - 지장굴은 왼손에 보주를 들고 있는 지장보살 좌상이 모셔져 있고, 주변에는 여러 불상들이 함께 모셔져 있다. 지장보살은 단 한 명의 중생이라도 지옥에 가게 되면 성불하지 않겠다는 서원을 세운 보살이다. 그래서 망자의 영혼에 자비를 베푼다고 하여 예로부터 많이 신봉되었으니 대표적인
1. 불화의 뜻
불화는 단순한 아름다움이나 선함만을 추구하는 예술이 아니라 불교적인 이념에 입각한 주제를 그리는 성스러운 예술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불화는 괴로움에서 해탈할 수 있는 장면을 가장 잘 나타내어진 그림이 진정한 불화가 아닐까 한다. 불화는 불교(佛敎)의 교리(敎理)를 알기 쉽
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소대성전
(1) 소양경 부부의 등장 - 중국 명나라에 소양경이란 어진 사람이 있었다. 그는 병부상서에 일찍 올라 명성이 조정에 자자했으나 세상의 번잡함이 싫었다. 이에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와 농사도 짓고 물고기도 잡으며 세월을 보냈다. 더할 나위 없이 즐거웠으나 대를 이
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
->>불교 사찰에 있는 전각 중 하나.
본문
산신을 모시는 전각이다. 사찰에 따라서는 산령각(山靈閣)이라고도 부른다. 또 삼성각(三聖閣)을 두어 칠성신·독성(獨星)과 함께 모시는 경우도 흔하다. 본래 산신은 도교에서 유래한 신으로, 불교가 전래되기 전에 많이 믿던 토착신이다. 특히 산지
Ⅰ. 개요
지금까지 사찰관광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지리학적 차원에서의 사찰관광의 공간구성이나 지리적 분포와 유형의 열거에 그치고 있고, 사찰관광에 대한 이미지나 관광으로 인한 부대적인 영향을 검토하는 선에 머물고 있다. 사찰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체로 사찰이 가지고 있는 관광자
문화는 인류 또는 민족의 예지에 의하여 연면히 이어지는 창조적이며 정신적인 과정이요, 문화재는 그러한 인류와 민족의 예지가 이룩하는 정신적인 과정의 소산이며 결정체다. E. H. Carr가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 한 것처럼 문화도 한 세대와 다음 세대와의 대화를 통하여 전승되고 변
불교의 예배 대상인 불상을 모셔두거나 예불을 드리기 위하여 세운 건물.
불교용어로 불사(佛事)라고도 하며, 불교의 종교 행위가 이루어지는 모든 구조물과 건축 공간인 사원의 대지에 이르기까지 전부를 포함한다.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불교가 전파됨에 따라 나라별,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