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 KAPF'이다. 그러나 이 단체도 창립 당시에는 뚜렷한 강령이나 활동 방침이 정해지지 않은 이름만의 써클적 성격의 모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던 것이 1927년 박영희에 의해 분명한 목적 의식의 활동 방침이 주창되고 다수의 구성원이 이에 동조하면서 카프는 1935년 해산될 때까지 한국 문단 내의 최
카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왜 1920년대에 카프가 활성화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예술성과 정치성의 충돌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보고 카프와 논쟁 전반에 대해 결론을 내려보기로 하겠다.
1. 카프의 형성
1.1 카프의 형성 과정
카프문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계
카프의 등장은 사회주의적 또는 계급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생성된 반응이라 하겠다. 3.1운동 이후 민족운동의 새로운 방향 모색의 결과, 카프문학은 이러한 이념적 경향의 흐름을 타고 정치적 경제적 운동적 성격의 띄며 활발히 진행된다.
카프 문학은 대체로 일본제국주의의 통치하의 불합리한 사
1. 서론.
시대의 전위에 선 불패의 정신, 임화.
비평가, 문학사가, 시인, 영화배우, 그리고 무엇보다도 카프와 조선문학가 동맹의 실질적인 조직 책임자로 살았던 존재. 마침내는 역사의 비정한 폭력성에 치여 ‘미제국주의 스파이’ 라는 오욕의 패찰을 달고 처형되었던 인물.
임화의 평생은 한마디
카프(KAPF) 즉 ꡐ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가동맹ꡑ을 결성하는 데에 합의했으며 발기인은 김기진, 박영희, 이호, 김영팔, 이익상, 박용대, 이적효, 김온, 김복진, 소영 등이었다. KAPF의 구성원들은 대부분 문인이었고 계급의식만 있으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었던 ꡐ염군사ꡑ와는 다른 조직
Ⅰ. 개요
1930년대 한국문학의 전개양상은 카프회원들에 대한 검거사건으로 카프 해체라는 문단의 변화를 겪게 된다. 이 사건은 작가들로 하여금 식민지 대응논리에 있어서의 전환을 요구하였다. 이제까지 강세를 유지하던 프로문학이 후퇴하고 문학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문예창작의 기술적
카프’라고 적었다. 본고에서는 KAPF의 성립 배경을 프로문학의 초기이론을 도입한 인물인 팔봉과 회월의 활약과 KAPF의 조직과정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KAPF가 자체 내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 아나키
Ⅰ. 카프의 전개 양상
1.카프의 결성
⑴염군사 - 1922년 기존의 '폐허', '백조'등의 동인들과는 그 사회적 계층과 이념, 활동 경력이 상이한,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사회운동조직에 깊이 관여 하고 있던 송영, 이적효, 이호, 박세영, 김홍파 등이 주동하여 조직한 이 땅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 단체이다. 「
1.들어가며
1927년 초반에 시작된 <카프>의 제 1차 방향전환론은 자연생장기의 프로문학 이론을 반성하고, 새로운 단계로의 전환을 시도한 논의이다. 이는 한마디로 자연발생적 문예에서 목적의식적 문예로의 전환을 의도한 것이었으며, <카프> 자체만의 필요에 의해 산출된 것이라기보다는 조선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