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에 있어 합리주의 혹은 토대주의의 원조가 플라톤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플라톤은 전통적 이성개념을 학문적 차원에서 확립하였다. 사실 플라톤 이전의 여러 희랍철학자들도 이성을 지성활동의 본령이라고 보았다. 이성의 어원인 희랍어 λογοs가 "관계"나 "질서
Ⅰ. 서론(문제의 제기)
A와 B는 가치판단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A는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 판단 시 가치에 관한 검토를 포함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가치에 대한 진술이 참임을 증명할 방법도 없다고 말한다. 이와 달리 B는 국가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를 판단할 때 가치에 대
Ⅰ. 토마스 쿤의 과학관
쿤의 과학관은, 과학 진보의 혁명적인 성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과학적 진보의 계기가 되는 혁명은 하나의 이론 구조의 포기와 그 자리를 양립 불가능한 다른 이론이 대신하는 것으로서 이루어진다. 또한 과학자 공동체의 사회학적 성격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Ⅰ. 서론(문제의 제기)
A와 B는 가치판단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A는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 판단 시 가치에 관한 검토를 포함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가치에 대한 진술이 참임을 증명할 방법도 없다고 말한다. 이와 달리 B는 국가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를 판단할 때 가치에 대
통약불가능성 그리고 개인간의 비교불가능성에 따른 부당성
(3)칸트의 입장에 따른 부당성
3. 부당성의 사회 사상적 판단기준
(1) 동등한 자유의 극대화 원리 : 롤즈의『정의론』을 바탕으로
(2) 기본적 자유와 그 우선성 : 롤즈의 『정치적 자유주의』를 바탕으로
(3) 자유의 지위 : 드워킨의 분배적 정의
통약불가능성(incommensurability)을 해소시켰다는 의미이다.
Ⅱ. TCP/IP의 배경
미국 정부에서도 인터넷 기술의 중요성과 그 잠재력을 인정하여 많은 기간동안 인터넷을 만들기 위한 기반 연구를 진행해 왔다. ARPA에 의해 주도된 이들 연구는 인터넷 기술의 여러 가지 기반기술과 개념들을 만들고 발전 시켜
통약 가능한 측정기준에 비유하는 일은 새로운 문제를 초래한다. 예를 들어 돈으로 쾌락의 양을 객관적으로 환산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모든 사람에게 100원이라는 돈의 가치는 똑같은가? (통약불가능성)
④ 쾌락과 고통자체의 문제역시 공리주의의 취약점이다. 쾌락 사이에 어떤 공통적 특징이
통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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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론, 학습이론, 그리고 수업이론
분류와 균형
인식론: 앎 자체에 대한 이론: episteme
학습이론: 앎의 바람직한 변화 과정을 이해하는 이론: phronesis
수업이론: 앎의 변화를 야기하는 처방적 이론: techne
철학적 변화 양상
주체 중심성: 객관 -> 주관
주체 정태성: 정지 -> 운동
지식 조건: 대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