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텍스트라는 용어는 1965년 테드 넬슨(Ted Nelson)이 책, 필름, 연설 등의 선형 포맷(linear format)과는 대조적으로 비선형 구조(nonlinear structure)로 컴퓨터를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었다.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라는 용어는 하이퍼텍스트와 거의 같은 의미이지만, 하이퍼텍스트의
1) 사이버 학습의 설계
(1) 성인학습자의 특성
사이버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를 알아야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밝힐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특성을 밝히는 것은 중요하다.
사이버 학습자 특성은 원격 교육의 특성과 마찬가지로 그 나라의 문화, 사회, 역사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사
고어텍스란?
고어텍스(Gore-Tex)는 방수/방풍/투습 섬유이며, W.L.고어&어소시에이션(W. L. Gore and Associates)의 등록 상표이다. 고어텍스는 윌버트 L. 고어 (Wilbert L. Gore; 1912?1986), 로웨나 테일러(Rowena Taylor) 그리고 고어의 아들인 로버트 W. 고어 (Robert W. Gore)에 의해 공동 발명되었다.
2) 고어텍스 원단의 구조
1... Capital One社의 성공 분석
▷ Capital One社는 신용카드 경쟁에서 규칙을 변화시킴으로써 서전에서 이미 몇몇 승리를 획득했다. 창업주는 은행에서 적용하는 담보대출과 연동하여 이자율이 조정되는 신용카드를 개발했다. 이자율이 항상 변동하는 신용카드는 수백만의 고객을 끌어들였고, 마침내 경쟁
Ⅰ. 서론
학습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이론가들에 따르면, 인간은 단순히 정보들을 외부로부터 수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갖고 있는 事前 경험이나 事前知識에 비추어 재조직화하고 재구성 한다(Bransford, et al.,1979; Chan et al.,1992; Novak & Musonda,1991; etc.). 이들에 따르면 사전지식
◈ 모션그래픽의 개요와 모션그래픽 이용한 사례 분석 ◈
1. 모션그래픽의 개념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은 'motion'(움직임)과 'graphic'(그림)의 합성어로서, 시간과 고간, 타이포의움직임, 사운드 등의 요소들을 이용하여 정보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현대사회에서
영화의 현황과 전망, 유선실
“극장에 가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던 관습이 사라지고 인터넷
사이트만 있으면 사람을 모을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난 더 이상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를 만들지 않을 것이며 단막극과 인터넷
배급이 영화산업의 미래라고 확신한다.”
-출처: <필름2.0> , 2006년 10.17일자
*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은 면저 그것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느냐에 따
라 다양한 방식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 이야기물이라는 점에 주목해 볼
때, 예를 들어 컴퓨터 게임은 공포 SF, 추리 등과 같이 내용에 따른 유
형 구분의 틀이 마련될 수 있다. 그러나 컴퓨터 게임에서
정보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Jonassen, 1986) 개념과 통합되어, 하이퍼미디어(Thompson, Simonson & Hargrave, 1991)로 불리우고 있다. 하이퍼미디어는 풍부하고 막대한 정보가 담겨진 공간속을 학습자의 관심에 따라 정보들을 융통성 있게 연결시킬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의 방
소통방식의 전환 우리말로 '상호교감', 혹은 '쌍방간의 교감'이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랙티브는 기존의 전통적인 소통관계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기존의 소통방식이라면 미술을 예로 들자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후에 전시장에 설치하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와 보고 돌아갔다. 방송의 경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