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호패제는 조선 초기 이미 太宗朝에 3년 간, 世祖朝에는 10여 년 간 실시된 바 있다. 강력한 집권력을 바탕으로 실시하여 시행초기 상당한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으나 점차 백성들의 避役과 도망, 호패의 僞造, 私賤으로의 投託 등 허다한 문제점을 야기한 채 호패제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
호패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상위제도라 말할 수 있는 호적제도를 보고자 한다. 호적제도를 명시하는 많은 자료 중에 경국대전의 내용을 선택한 이유는 대전(大典)자체가 가지는 의의가 조선시대 전반적인 사회, 문화, 법률 등을 담고 있으며, 1484년 이후 개정되지 않고 <조선왕조실록 성종 165권 15년 4월
호패(號牌) 호패(號牌) : 조선 때, 열여섯 살 이상의 남자가 차던 길쭉한 패. 한 면에 성명과 난 해의 간지(干支)를 쓰고 뒷면에 관아의 낙인(烙印)을 찍었음.
<동아 새 국어사전 이기문 동아출판사>
제도
호패라는 단어가 처음으로 보이는 때 태조 13권 7년 1월 16일 (갑자) 001 / 도평의사사에서 호패법
위해 국가 재정을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과 민생 안정이 우선이라는 주장이 대립한 것이다. 이는 대동법․양전․호패법 등을 언제 실시하며,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이어졌다.
-시대적 상황 서술 축소, 대동․균역과 연관 내지 암시하는 파트로 서술...-
2) 면역인구의 증가
앞에서 살펴본 양반 인구의 증가는 곧 면역인구의 증가를 의미한다. 양반층은 조선 후기의 양역화된 군역편제에서 빠져나감으로써 사실상 면역의 특권을 누리면서 한유하는 것이 인정되고 있었다. 또한 18세기 중엽 균역법 시행 이후부터는 중인층의 직역자까지도 사실상 군역에
Ⅰ. 조선시대(조선)의 공예
조선시대의 공예는 간결·대담·소박한 특색을 보이면서 보다 대중화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도자기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앞시대에 비해 낙후된 양상을 보였다. 이 시대 공예의 주류를 이루었던 도자기는 15, 16세기에는 분청사기(粉靑沙器)가
Ⅰ. 역사의 양면성
역사라는 것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즉 역사라는 것은 객관적인 면과 주관적인 면, 두 가지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헤겔(Hegel)은 이야기하고 있다. 객관적인 면은 일어난 일, 사건의 현상 자체를 말하는 것이고, 주관적인 면은 그 사건에 대한 기록, 서술 등을 말하는 것이다. 사
Ⅰ. 서론
조선 태조는 1392년 즉위 후 민심의 안정을 위하여 국호를 처음에는 고려라 하였고 수도를 그대로 개경에 두었으며 국가제도·풍속·언어 등 모든 면에 걸쳐 고려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다 동년 12월에 국호를 정식으로 조선으로 정하였다. 이와 같이 조선의 정치조직은 고려말기의 것을 토대
1.선사 시대와 철기 시대의 생활
구분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시기
약70만년 전
기원전 8000년경
기원전 10세기경
기원전 4세기경 보급, 기원전 1세기경 확대, 보급
중요
뗀석기
간석기,빗살무늬토기,가락바퀴,뼈바늘
청동검,청동거울,반달돌칼,
철제무기,철제농기구
폭등하면 국가가 상평창의 곡물을 풀어서 곡가를 떨어뜨렸다. 또한 상평창은 수확기가 되면 곡물을 사들여 단경기(端境期)에 곡물을 방출하는 방법으로 곡가의 부당한 변동을 방지하려는 정책도 시행하였다. 의창은 궁민 구제기관으로서 평시에 양식을 저장하여 두었다가 흉년이 되면 생산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