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은 아니다. 비록 주제와 용어의 표현이 불교적이지만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기에, 능히 불교의 테두리를 넘어서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그의 사상에는 오늘의 우리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실성과 참신성이 있다. 그가 파헤쳐 보여주고 있는 마음의 세계와 화쟁의 논리, 그리고 자
Ⅰ.원효 사상의 생애
원효의 성은 설이요. 그의 아버지는 담내내말이며 좀는 잉피공 또는 적대공이라고 한다. 고향은 압량군 불지촌이다. 신가 제 26대 진평왕 39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서당이고 어려서부터 매우 영민하여 15세 이전에 세속의 학문을 통달하였다. 당시 유행하던 불법을 배우고
사상의 중심 개념인「화쟁」을 풀이한「십문화쟁론」 등은 다행이 남아있다. 그리고 원효철학의 성격을 가장 잘 말해주는 연구저작으로는 「대승기신론소」를 들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대승기신론」는「금강경」「원각경」「능엄경」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의 근본경전인 사교과에 속하는 논서
1. 자장의 사상
『삼국유사』(三國遺事) 권4 「의해」(義解) 제5, 자장정율(慈藏定律)을 보면, 대덕(大德) 승려 앞에 이런 말을 붙여 그 사람의 종교적 위상을 나타낸다.
자장(慈藏)은 성이 김씨이고 본래 진한의 진골인 소판(蘇判) 무림(茂林)의 아들이다. 그의 아버지는 청렴한 관리로서 요직을 두루
사상 만이 아니라 철학사상 일반에 있어서도 큰 새벽을 연 밝은 별로서 한국불교에서만이 아니라 세계불교사에 있어서 그의 위치는 찬란하게 빛나고 있다.
원효는 일찍이 10세미만의 어린 나이로 출가하여 일정한 스승 없이, 일정한 거처도 없이 공부하다가 34세에 의상과 함께 당나라 유학을 시도 하
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Ⅰ. 개요
원효는 신라 26대 진평왕 39년(617)에 현재 경북 경산군 자인면, 당시 압양군 불지촌의 밤나무 밑에서 태어났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유성이 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으며, 그를 낳을 때에는 오색의 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한다. 그의 아명은 서당인데 당은 속어로 털
화쟁사상
-원효는 전체 불교를 하나의 진리에 귀납하고 종합, 정리함. → 화쟁사상
-십문화쟁론 :
①화쟁사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핵심적인 저술
②여러 이설을 십문으로 모아 정리, 회통 함 →일승 불교의 건설을 위한 논리적 근거 제시
-화쟁사상의 근본 원리 :
인간세상의 화(和)와 쟁(諍)이
1. 삼국시대 교육 사상가
1) 원광(542-640)
① 교육이념 : 세속오계(충, 효, 신, 용, 관)
② 교육적 인간상 : 힘과 슬기의 조화적 인간(문무겸비의 화랑)
③ 교육방법 : 신체적 단련과 정신적 수양
2) 원효(617-686)
(1) 교육이념
① 유심연기
② 실천궁행
③ 화쟁사상
(2) 교육적 인간상
① 중도인